사진 파일 크기를 최대 크기로 저장하는 이유는?

papagoose 2014.06.13 17:46:46

Larry님이 질문하신 글을 읽다가 그 곳에 댓글을 다는 것보다 새로 포스팅을 하는 게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Larry님의 질문은 과연 사진 저장 크기를 얼마 정도로 해야 할까요 이런거죠? 파일이 너무 커지면 옮기고 보관하는데 불편하다는 이유에서 많이들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여러 의견이 있지만.. 일단은 최대 크기로 저장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요즈음은 필름 값이 따로 드는 것도 아니고, 인화에 따로 비용이 드는 것도 아닌 디지털 세상이니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한 최대 크기가 여러 이유에서 유리합니다.


파일을 이동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린다는 정도는 애교로 봐 줘야죠?! ㅎㅎㅎ


1. 그런데도 조금 작은 크기로 저장하고 싶다면,

사진의 용도가 무엇인가를 먼저 정해야지요. 일반적으로 이메일로 보내서 스크린으로만 보는 경우가 대부분인 요즈음의 경우 파일 사이즈는 클 필요가 없습니다.

2~3MB 정도 사이즈라면 스크린에서 보기에는 차고 넘칩니다.

똑 같은 내용은 아니지만 제가 예전에 썼던 파일 사이즈와 화질에 대한 글을 보시면 확실히 감이 옵니다.


2. 그럼 왜 최대 크기로 저장하는 것이 좋은가?

사진은 항상 잘 찍는다는 보장이 없어서 Crop이라는 말로 표현되는 크기조정을 하면 꽤 괜찮은 사진을 건질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뭐, 사진을 잘 아시는 분들은 기초적인 이야기이지만 잘 감이 안오시는 분들도 많으실 테니까 예를 들어 써 봅니다.


아래 두 사진은 제가 예로 들기 위해 일부러 크기 조정을 조금 한 것이지만 보시면 이해가 잘 되실 겁니다.

왼쪽 사진이 원래 5MB 정도 크기로 저장이 된 것이구요, 오른쪽은 1MB 사이즈로 저장한 것을 나타낸 겁니다. (물론 마일모아 게시판에 올리기 위해 파일의 실제 사이즈는 변경이 되어 있습니다만, 보이시는 대로 그냥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별 차이가 없지요? 이렇듯이 스크린에서 보는 것은 사실 큰 차이가 안 납니다. 물론 이것을 인쇄해서 나눠 주시겠다면 하면 또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만...


                                          5MB 파일                                                                                           1MB 파일

Large 5MB.jpgsmall-1MB.jpg  


이번에는 조금 crop을 해 보겠습니다. 윗 사진도 괜찮습니다만, 조금 친밀감 있는 구도를 보여주기 위해서... 아래처럼 잘랐습니다. 

손가방의 무뉘를 보시면 약간 선명도의 차이를 보입니다만 그냥 볼 만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조금 크게 해서 보면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5MB 파일에서 crop                                                                                   1MB 파일에서 crop

Large 5MB crop1.jpgsmall-1MB-crop1.jpg


조금 더 crop을 해서 느낌을 한번 보겠습니다.

아래처럼 가로로 잘랐습니다. 차이가 보이시지요? 새끼 손가락을 꼭 잡은 정겨운 모습이 연출됩니다. 


                                 5MB 파일에서 crop 

Large 5MB crop2.jpg 


                                 1MB 파일에서 crop

small-1MB-crop2.jpg



혹시 압니까? 아무렇게나 찍어 두었던 내 사진이 작품이 될지도 모르고, 아니면 배경에 찍힌 엉뚱한 사물이나 사람이 중요한 사건의 현장일 수도 있구요 ㅎㅎㅎ


이것이 크게 저장하는 이유로 설명이 될려나요?!


P/S 그래도 작게 저장하고 싶다. 그리고 인쇄도 해야겠다. 라면 -->  보통 많이들 사용하시는 엽서 크기라면 4 inch x 6 inch 정도인데요.

인쇄물은 적어도 300 dpi(dot per inch)는 되어야 하니까,   4 inch x 6 inch = (4 x 300) x (6 x 300) dot = 2,160,000 총 dot = 약 2백만 dot = 2 M dot 정도네요.

1 dot = 1 Byte가 통상 [요거는 정확한 이야기는 넘어 가 주세요...] 필요하다고 보면 대충 4x6 엽서 크기 사진을 깨끗하게 인쇄하려면 2 MB의 파일 크기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네요. 

그러니 인쇄까지 마음에 두신다고 해도 2MB 사이즈면 저장하는 사이즈로 별 무리는 없겠네요.

그런데 이상하게 계산하고 보니 예전 대통령 별명이 되어 버렸네요. 2MB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