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웨 포인트의 가치는 정말 1.43 센트일까요? 검증해 보았습니다. :-)

봉다루 2015.01.04 15:55:43

Southwest Airlines (이하 싸웨)의 포인트는 Rapid Rewards (이하 RR) 포인트라고 부릅니다.

이 RR 포인트는 고정가치로 1 RR 포인트가 1.43 센트(2014년 4월 이전에는 1.67 센트였죠.)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문득 진짜로 그정도의 cents/points 가 나오는지 궁금해서 예전에도 한번 계산을 해 보았는데요, 이상하게 맞지가 않더군요. 

항상 제가 계산 한 것이 더 높게, 즉, 1.43 센트 이상의 가치로 나오더군요.  그래서 오늘, 뭔가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있어서 검색을 좀 해 보았습니다.

역시나 사람들 생각이 비슷해서 저처럼 궁금해하고, 또 분석해 본 블로거가 있더군요. :) 

영어권 블로그에 익숙하신 분은 제가 오늘 찾아서 읽어본 아래 링크를 바로 보셔도 됩니다.

http://millionmilesecrets.com/2014/03/05/how-much-are-southwest-points-really-worth/


위 블로그 내용을 읽고 나서, 직접 몇 개 계산해 보았습니다.

일단, 간단히 요약을 하자면, "싸웨 RR 1 포인트의 가치는 실제로는 1.43 센트 이상이다." 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죠,

아틀란타에서 시카고 미드웨이 공항으로 가는 싸웨 직항 비행편을 하나 골랐습니다.

현금 발권과 포인트 발권을 비교하면 아래 표와 같이 나옵니다.

출발도착비용
현금 발권Atlanta, ATLChicago, MDW$112.10
포인트 발권Atlanta, ATLChicago, MDW6381 포인트 + Security fee $5.6

자, 계산을 해보면, security fee $5.6을 계산에 넣더라도, 1 RR 포인트가 1.67센트 가치로 쓰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금 발권 시 표 구매에 따른 RR 포인트 적립까지 고려하면 1.54 센트로 계산됩니다. ㅎㅎ)


제가 몇 군데 더 계산을 해 보았는데요, 대략적으로 대부분 1.6 센트 ~ 1.8 센트 정도의 가치로 나오더군요. 싸웨에서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는 1.43센트와는 좀 차이가 있죠?


그 이유가 궁금했었는데, 위 영어권 블로그에서 설명하는 것을 읽고는 이해가 되었습니다.

싸웨의 현금 발권시 항공권 가격을 자세히 보면, 


* 항공권 가격 = Base fare + Security fee + Excise tax + Segment fee + Facility charge (+ 해외로 나가는 비행편의 경우 해외 tax)


이렇게 구성되어 있고, 1.43 센트는 위 구성에서 Base fare만을 따졌을 때의 계산 결과 입니다.

즉, 포인트로 발권하는 경우에는,


* 포인트 발권 비용 = 포인트(base fare) + Security fee (+ 해외로 나가는 비행편의 경우 해외 tax)


이렇게 구성이 되고, 나머지 tax/fee 등은 모두 부과되지 않습니다. @.@ 간단히 말해서 현금발권보다 더 저렴하게 발권이 되는 셈이고, 이로 인해서 1포인트의 실제 가치는 더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결론적으로, 현재 (2015년 1월) 싸웨 RR 1포인트의 가치는 공식적으로는 1.43 센트이지만, 실제로는 항공권으로 쓰기만 하면 아무렇게나 발권해도 1.6 ~ 1.8 센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동반자 패스로 뻥튀기 하면, 무려 3.2 센트 ~ 3.6 센트의 가치가 되죠. @.@ 

포인트 발권의 경우, 현금발권과 동일하게 좌석을 확보할 수 있고, 변경도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취소하면 유효기간 그런 것 없이 전액 환불/포인트 적립되는 것까지 생각해 보면, 정말이지 싸웨는 포인트 발권(Award ticket)에 있어서 최고! 엄지 척! 해 줄 수 밖에 없는 항공사 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