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Smart TV 간단리뷰

강풍호 2015.07.28 14:39:36
안녕하세요?

몇몇 포스팅에서도 보였듯이, 제가 작년부터 TV구입을 벼뤄왔었는데요,
우연찮게 얼마전 프라임 데이에 LG 55인치 스마트 티비를 구입하게 되었고,
매일 회사서 업무용으로 사용하던 것과 달리,
실생활에서 사용을 하다보니 깜짝 놀랄 정도로 성능이 뛰어나기에,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이제와서 Smart TV의 간단 후기를 남겨볼 까 합니다.

먼저 제가 구입한 모델입니다.
LG 55UB8200

8162-4KhsXL._SL1500_.jpg


제가 주로 사용하는 TV의 용도는 집에 있는 Synology의 NAS에 담겨있는 아이들 사진, 동영상, 그리고 아이들 만화나 영화파일의 재생입니다.
이 TV를 구입하기 전에는 당연하게도 이런 미디어를 재생할 수 있는 PC가 항상 있어야했죠.
해서 집에 있는 NAS나 거실의 PC는 24시간 켜져있었습니다.

이 TV를 구입하고 본격적으로 SmartTV의 기능을 알아가다보니,
내장되어있는 YouTube, Netflix 앱 이외에
NAS나 윈도PC의 공유폴더까지 접속이 되더군요.

요즘 세상에 당연한 거지만 참 신기했었습니다.

제가 지난 금요일부터 테스트해본결과, mkv, mp4, avi, flv등 웬만한 파일은 다 TV자체에서 재생이 되더군요.
더 대박은, 한글자막파일인 smi, srt까지 지원됩니다.
처음에 TV를 셋업할 때 메뉴언어를 영어로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찮게 NAS접속을 하게 되었고, 그리고 영화를 재생시켜보니 안타깝게도 자막은 다 깨지더군요. 그런데 갑자기 LG제품이니 메뉴가 한글이 있지 않을까? 하며 찾아보니 한글이 있기에, 기본메뉴를 한글로 바꾸고 나니 한글자막까지 완벽지원됩니다. 글꼴도 곰플레이어로 볼때보다 훨씬 선명하고 좋습니다.

금요일 이후로 PC를 한 번도 안켰습니다. 앞으로도 킬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단, 아이러니하게도 4K TV임에도, 4K로 인코딩된 동영상은 지원을 못하더군요. mp4, mkv등 확장자와 상관없이, 4K컨텐츠 자체는 재생안됩니다.
물론 PC로 연결해서 보면 나오긴 하겠지만, 4K를 재생하려면 PC도 사양이 꽤 좋아야합니다.

그 다음으로 대박(?)이라고 할 수 있는 건 화질이였습니다.
베스트 바이나 코스코 등에 있는 쨍한 영상들 많이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우린 다 알고 있죠. 그런 곳의 영상은 전시효과를 위해 샘플자체가 쨍할 뿐이며, 막상 그런 TV를 집에 가지고 와봐야, 집에서 그런 화질은 구현이 힘들다라는 것을요.

제가 틀렸었습니다.
어젯밤에 첨으로 와이프와 영화 한 편을 틀어봤습니다.
제목은 Fifty Shades of Grey.
하루, 이틀 이것 저것 테스트할 때는 몰랐는데,
영화를 보다 보니 화질이 너무 선명하고 쨍해서, 영화보는 것 같지가 않더군요.(1080P버젼이었음)
특히나 길거리 씬은 제가 정말 길거리에 나앉아있는 듯한 느낌마저 주더군요(전혀 과장아님).
이게 우와할 수도 있지만, 사실 안좋은 건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색감이 영화톤이 아니다보니, 몰입이 잘 안됩니다.
그러다가 리모콘으로 재생모드를 영화로 바꿔봤더니, 그제서야 약간 탁해지며 영화같아지더란 말이죠.

단점도 몇 가지 있는데요,
첫째는 앞서 언급한, 4K재생은 TV에서 지원안한다는것.
둘째는 집에 인터넷 속도가 50Mbps임에도, 유선랜으로 물려놓은 TV쪽 스피드는 5~8Mbps정도밖에 안나오더군요.
이 때문에 Netflix접속시 좋은 화질이 안나옵니다. 아이들 만화같은 경우는 좋은데, 일반영화는 볼 수가 없을 지경입니다(깍두기 현상 아시죠?)
셋째는 신모델에 비교했을 시 리모콘입니다.

제가 산 모델은 작년 여름에 나온 모델이고,
올초부터 나온 모델은 매직리모콘이라 불리는 리모콘과, TV에 내장되어있는 OS자체가 다릅니다.(요즘 나오는 건 Web OS 2.0)
회사에 있는 것이 신모델인데, 확실히 매직리모콘으로 조작하는 것이 더 간편하긴 합니다.
그러나 제가 TV사기 전 YouTube에서 본 비교영상과는 달리,
Netflix, Pandora등의 앱 구현 속도는 생각보다 신모델에 비해 나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요즘 나오는 모델은 아래처럼 생겼습니다.(메뉴구성이 틀리죠?)
55UF7600
91fChx7oCRL._SL1500_.jpg


약 10년넘게 사용하던 제품은 소니 40인치 제품이였는데요, 그 동안 왜 벼루기만하고 TV를 안바꿨나하는 순간이였습니다.
소니TV로 봤던 영화들 다시 볼 예정이라능...

TV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신 것 같아 발제글 한 번 올려봤으며, 이상 간단리뷰를 마칩니다.
혹시라도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