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지와 다운페이

겨우살이 2016.07.25 05:07:27


안녕하세요, 집을 찾기 시작한지도 거의 1년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1년에 2-3% 오르는, 3일전에 올라온 집에 오픈하우스 갔더니 오퍼를 받았다는 완전한 셀러 마켓인 이 곳에서 집을 구하는건 쉬운일이 아니었습니다. 어쩌면 좋은 집을 보고 남들처럼 3일만에 오퍼를 넣어야 하는 자신이 없었던 것일지도 모르죠.. 바이어 에이전트도 지금 집을 따질게 아니라 일단은 들어가야 한다고 재촉하고... 아무튼 이젠 지쳐서 그냥 새 집을 짓는 것으로 많이 기울었습니다.


하여튼 필요한 금액을 찾고 얼마나 다운페이를 하면 좋을지 등을 생각하고 있어요. 그런데 저는 무조건 20%를 다운페이 하는게 PMI 때문에 좋을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어제 밤에 이런 글을 찾았어요: http://themortgagereports.com/18520/20-percent-downpayment-risk-mortgage-interest-rate  


요지는 20% 다운페이 하는게 별로다는건데 이게 무슨 말인지는 알겠는데 일단 굳이 이렇게 제목을 뽑을만큼 충분하게 뒷받침 하는 내용은 아닌 것 같은데 또 어떻게 보면 그렇게 해야 할 것 같기도 하고.. 정말 잘 모르겠네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물론 20% 다운페이를 하지 않아도 되는 옵션이 있다는 가정 하에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