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선 탈 일이 자주 있기 때문에 항상 타는 건 스피릿이었습니다. 이 가격이 어디냐 싶어서 불편한 것도 모르고 감사합니다~ 하면서 탔었죠... 그게 어언 1년전입니다.
코스트코 카드로 일년이 지나면 캐시백 몇백불 받는 걸로 좋아하고... 가구 같은 것 살때 그 자리에서 카드 만들면 주는 10% 할인 때문에 이상한 카드도 많이 만들었었습니다. 크레딧 스코어는 생각도 하지 않았구요. 대신 코스트코 아멕스 카드를 오래 쓰다 보니 카드 히스토리는 길어지더군요. 아무것도 모른 채 10년이 다되어 가는 크레딧 카드도 닫아버리는 멍충한 짓을 해버리고... 암튼 과거의 저를 반성합니다.
가장 먼저 사프 카드를 만들고 마침 돈 쓸 일이 있어 5만 포인트를 받았을 때 이걸 어따 쓰지...받은 건 좋은데 쓸 때를 모르겠네... 싶었을 때가 있었는데 지금은 별의 별 사이트에서 가격 비교하고 비행기 기종 비교하고 그나마 쪼오오끔 더 나아진 것 같습니다. 마일모아 고수님들 따라가기에는 아직 멀었지만요..
그래서 이제까지 제가 사용했던 마일 내역, 카드 때문에 돈 더 쓴 내역 등등을 나눠볼까 합니다. 마일모아에서 계속 게시물 읽고 따라하려고 하지만서도 쉽게는 안되네요. 혹시 제가 돌돔으로 매운탕 끓이고 있다면 조언부탁드립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카드 (연회비 없는 카드 제외): 사프 ($95), 사리 ($450), 델타 골드 ($95), IHG ($49) 이중에 돈 낸 건 사리 뿐입니다. 첫해는 연회비 면제되니까요.
- $450 (올해부터는 $689)
카드를 쓴다고 수수료를 더 물면서까지 낸 유틸리티 빌 내역
- $29
UR 마일로 비행기표를 샀습니다.
+ $345 (지만 1.25cpm...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공짜 티켓이라 좋아라 했습니다.)
자질구레한 주차비 및 급한 국내선 비행기 타는데 레비뉴로 사리 크레딧을 다 썼습니다. (스피릿.....급하게 사려니 스피릿 밖에 살수가 없었어요..ㅠㅠ 귀한 크레딧을 스피릿에 바쳤습니다.)
+ $300
델타 마일로 편도 이콘, 델타 컴포트 (1.89cpm) 국내선
+ $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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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56 (연회비를 다 내었다면 +417)
기타 돈으로 환산 안되는 베네핏
장점: 일찍 탄다, 나중에 늦게타서 캐리온 부칠 귀찮을 일 없다. 보딩 타임 늦어도 priority boarding이 끝난 상태라면 그냥 가서 카드 보여주고 타면되는 편리함.
단점: 이콘으로 타면 그냥 별 의미없음. Priority boarding (일등석, 다이아몬드 메달리온 멤버), Sky priority boarding (델타 플랫, 골드 메달리온 멤버, 델타 컴포트) 다음에 존 1임. 거의 존3이나 마찬가지. 일찍 들어가 앉아서 오래 기다림.
보딩 타임에 늦게 왔는데도 존1이라고 먼저 타면 사람들이 새치기 한다고 눈치줌 대놓고 뭐라 하는 사람도 있음(그것때문에 델타와 연락 몇번 했습니다. zone 1 보딩이 끝난 상태이고 zone 3 and everyone else 라고 방송을 했어도 first class 라인으로 가서 카드를 보여주고 먼저 타도 된답니다. 심지어 티켓에 존 1이 안써있어도요. 하지만 사람들은 잘 모르죠...그 앞에 델타 직원들도 모르더군요. 연락하고 눈치보고 하느라 힘 뺀 거 생각하면 이게 진정 가치가 있는가 생각해보게된...)
아직 써보지 못한 베네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