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urity deposit 돌려받기

마이무 2017.12.12 06:45:15

(12/15/2017) 업데이트


제가 지난 번에 아파트에 제기 했던 질문에 대해서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1주일 정도 기다려도 답변을 주지 않길래, security deposit을 돌려주지 않으면 demand letter를 보내겠다고 하니 그제서야 답변이 왔고, 이번 주 금요일 (오늘)까지 질문 (제 질문 내용은 아래에 있습니다)에 대한 답변을 주겠답니다. 

그런데, 수요일에 다른 메일을 통해서 메일 왔는데, 제가 문의한 것에 대한 답변은 없고, 엉뚱한 내용을 그냥 포워딩 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 아침까지 기다리고, 바로 아침에 메일을 보냈습니다. 

"오늘까지 답변 못 받았다. 그래서 오늘 demand letter 보낼테니 그렇게 알아라" 하고 메일 보내니,

바로 "답변을 했는데 왜 그러냐"는 식으로 메일이 오내요.

짜증이 나서 "너 내가 보낸 메일 제대로 안 봤구나. 지금 보낸 메일 history에 다 나오고, 나는 볼 수 있는데. 너는 왜 그러냐" 라고 메일을 보내니,

1시간 정도 후에 어이가 없는 답변이 오네요

내용인 즉 슨 "확인을 해보니, 너가 들어오기 전에 6년 동안 사람이 살았고, 그 사람이 나가고 카펫을 검사해보고, 청소를 하니 깨끗해서 새로운 카펫을 교체를 하지 않고 그냥 너희에게 제공했다. 그래서 이미 카펫이 7년이 되었기 때문에, 카펫에 대해서는 돈을 낼 필요가 없다. 그리고, 아직 보낸 첵을 은행에 넣지 않았으면, 다시 보내주라. 그러면, 우리가 이전 첵은 폐기를 하고, 새로운 첵을 보내주겠다" 라고 하네요. 


정확하게 다 돌려준다 그렇지 않는다는 말은 없지만 뉘앙스는 다 돌려주겠다는 식으로 들리네요. 얘네들이 security deposit을 돌려주지 못 한다는 이유가 카펫이 너무 더럽다였거든요. 그럼, 애초에 카펫에 대해서 지불할 것이 없으니 다 돌려주는 것이 맞겠죠?


혹시 몰라 변호사님한테 물어보니, 아마 다 돌려줄거라고 하네요. 

이거 완전히 호구 될뻔한 상황이었고, 너무 짜증이 나더라구요. 

그래서 혹시 요걸로 소송을 걸 수 있을지 않을까 하고, 변호사님한테 물어봤는데, 여기 이런식으로 찔러 보는 인간들 많고, 정말 나쁜 놈들 많다고 하시네요. 그냥 똥 밟았다고 생각하시라고. 만약 다 안 돌려주면 그 때 소송 방법을 찾아보자고 하시네요.

아무튼 좋게 해결이 될 것 같은데, 아무런 말도 안 했으면 이건 머 호갱님 될 뻔한 사건 이었습니다.


이런 경우, 그냥 똥 밟았다고 하고 돈 다 돌려 받으면 그냥 넘기는 게 좋은가요? 아니면, 다시는 이런 짓 못하도록 소송을 해보는 것이 좋을까요? 

한편으론 기분이 좋으면서도 한편으로는 화가 나서요.




-------------------------------------------------------------------------------------------------------------------------------------------------------------------------------------------------------------------




(12/12/2017)

마일과는 다른 질문을 하고자 합니다. 제가 영어가 잘 안되고 주위에 물어볼 사람이 없어서 마일모아 게시판에 도움을 얻고자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원래 메사추세츠 주 보스톤 인근에 있는 아파트에서 1년 살고, 지금은 다른 주로 이사를 왔습니다.

그래서 이사 나간 후 1달 쯤에 시큐릿 디파짓 관련한 우편물이 보스톤에서 살던 아파트에서 오더라구요. 열어보니, 전체 1700불 중에서 500불만 돌려 받을 수 있고, 1200불은 지불은 해야된다고 하네요.

이유인 즉 슨, 카펫이 너무 더럽다. (얼룩이 지고, 탈색의 흔적 등) 그래서 자기들이 청소를 할 수가 없어서 이것을 교체를 하기로 했다.  

그래서 제가 "나 1년 밖에 안 살았는데, 왜 그렇게 비싸게 청구하냐" 했더니,

아파트 왈 "카펫의 교체 주기는 5년인데, 너가 1년 살았으니 나머지 4년치에 대한 돈을 내야 된다"라고 하더라구요. 전체 카펫 교체비가 1511인데, 이것을 5로 나누면 302불이고, 4년치가 1209불 이라서 1209불을 제 시큐릿 디파짓에서 제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오늘 첵이 500불 정도의 첵이 날아 왔습니다.


그래서 제가 몇 가지 메일로 질문을 했습니다..

질문 내용은


1. 내가 4년치를 내야 되면, 그 카펫은 내가 들어갈 때 새것이라는 건데, 그게 새것이라는 증거를 보여달라. (제가 듣기로는 모든 아파트가 새로운 새입자가 있다고 카펫을 교체 하는 것 같지는 않고, 쓸만하면 청소를 해서 쓴다고 알고 있습니다)


2. 카펫을 사진으로 찍어서 보여줬는데, 침대방은 관련이 없고, 거실 쪽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거 거실만 해당되는 것 같은데, 혹시 내가 침대방에 대한 것도 지불을 하는 것이냐?


3. 혹시 청소 하는 것을 생각을 해봤냐?


그런데 5일이 지났는데도 답장이 없네요. 저는 나름 정리르 한다고 음식이나 어떤 것이 카펫에 떨어지면 열심히 닦았는데, 이런 결과가 나왔네요.

제 잘못 일수도 있는데, 돌려 받으려고 하는 제 생각이 맞는 건지, 아니면 아파트의 말이 맞는 건지를 판단을 할 수가 없어 마적단 분들의 의견을 구하고자 글을 올렸습니다.

상황을 자세히 설명을 하기 위해 아파트에서 찍은 카펫 사진도 같이 올렸습니다. 

작은 돈이 아니라서 너무  속상하네요. 이사를 할 때마다 이런 문제 때문에 신경 쇠약 걸릴 것 같네요.


글이 길고 두서가 없어서 읽는데 불편을 드린 것 같아 죄송합니다.



1.jpg2.jpg3.jpg4.jpg5.jpg6.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