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m이 아주 정교해지네요 (댓글의 사례도 꼭 참조하세요)

인생은여행 2018.12.14 09:43:25

오늘 아침에 출근길에 경찰이라고 하는 사람의 전화를 받았어요. 

제 소셜넘버가 다른주에서 쓰였다고, 소셜넘버를 freezing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첨 받아보는 전화라 계속 얘기를 듣고 나름 걱정도 되더라구요. 근데, 결정적으로 소셜 넘버를 freezing하면 bank account의 돈도 같이 freezing 되고, 새 소셜번호를 받을때 너의 돈을 다시 못찾을수도 있다는 얘기를 듣는 시점부터 scam이 확실한가보다 하는 생각을 했어요. 나는 너를 못믿겠으니 다시 내가 전화 하겠다고 했구요.

그랬더니, caller id로 보이는 전화번호로 전화하면 된다, google로 번호를 확인해보라 하더라구요. 그러면서 언제 다시 전화를 할거냐고 묻더라구요. 곧 하겠다고했어요. 

google 로 확인한 결과 그 전화번호가 police department 전화가 맞았구요. 혹시나, 언제 다시 전화 할거냐고 물은것이 걸려서 (혹시나, cell phone을 hacking 할수 있나해서), office전화로 그 police deparment로 통화하니, 바로 scam이라고 알려주더라구요. caller id 는 faking이 쉽다고 하면서, 전화로 그런 내용을 전달하지 않는다고... 

 

이런 전화를 막상 받아보니, 설마하면서도 걱정되고.. 만약 여행이라도 하는데 그런 전화를 받았으면 정신없고해서 넘어갈수도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싶더라구요.

 

제가 걸어서 통화한 police officer에 따르면 요즘 그런 전화가 극성이라고 하네요. 마모님들도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