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할 집, 구입? 렌트? 여러분의 선택은 어떠신가요?

삼유리 2019.01.24 12:28:46

안녕하세요. 부동산 전문가분들/저보다 먼저 겪어보셨을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 좀 여쭤보려구요.

 

현재 동부에 살고 있고 2020년쯤에 싱글 하우스로 이사를 생각하고 있어요. 애들이 이제 많이 커서..

예상대로라면 2020년쯤에 현금보유량이 25만불 정도 될 것 같구요.

이사가려고 하는 집의 시세는 55~65만불 사이에요.

동네에 같은 사이즈의 집들의 렌트비는 3천~3천5백달러 정도에 형성되어 있구요.

 

지금 여기서 20만불정도 다운하고 60만불 집에 들어가게 되면 30년 모게지 기준으로 주택보유세(프로퍼티택스)와 각종 포함 매달 3천2백달러 정도, 15년 융자를 하면 4천달러 정도가 들구요.

집만 커지지 저정도 모게지 월 지출이면 남는 자금이 그다지 많지 않아서 삶의 질은 크게 나아지지 않을거구요. 항상 목돈 나갈 사고 터질까봐 처음 3-5년은 조금 불안불안 살것같아요. 내집이 되는순간 들어갈 다양한 수리비도 걱정이구요.(에어컨이 갑자기 안된다던가..지붕에 뭐가 조금 부서진다던가 하는..)

 

그런데, 유지비가 거의 안들어가는 렌트를 하고, 대신 지금 모은 현금을 매달 없앤다고 하면, 매달 3천500불 낸다고 했을 때 5년~6년 사이에 현재 모아둔 돈이 바닥이 나요. 1~2년에 한번씩 50~100불씩 렌트비 오를때마다 눈치싸움할 스트레스도 있구요.. 
물론 그 사이에 월급으로 새로 저축을 하긴 하겠지만, 돈이 사라지는 건 아쉽죠.

 

참고로 현재 따로 부채는 없고 자동차 론도 내년이면 다 끝나요.

 

이런 경우 가장 현명한 선택은 무엇일까요? 주식은 생각하고 있지 않아요. 언제나 오른다는 가능성이 담보되지 않는 투자는 절대 하지 않아서요.

제일 걱정은 이렇게 살면서 애들 대학 등록금이 나중에 확보가 될지가 참 답답해요. 지금 따로 학자금 관련해서 적금같은건 없어요.

 

 

인생 선배분들 조언좀 주세요. 고민이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