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Pass 소소한 절약 팁 (번외: 캘리 FasTrak)

놂삶 2019.03.28 12:08:15

처음에 일리노이에서 동부를 차로 왕복 할 때에 뭣도 모르고 중간에 휴게소에서 오하이오 EZ Pass Transponder를 받아서 약 2년반 동안 사용했었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주마다 EZ Pass 신청할 때 디파짓이랑 매달 서비스 차지가 다르더군요. 오하이오는 매달 기본요금으로 $0.75 씩 빠져나갑니다 (1년에 $9). 옆에 인디애나는 매달 $1이구요. 최악은 뉴저지(매달 $1 + 2개월마다 statement fee $1, 연간 총 $18)에요. 또한 monthly fee가 없는 주들 중에서도 몇몇주는 처음 transponder 신청할 때에 디파짓이 있더라구요.

 

그런데 재밌는게 본인이 어떤 주에 거주하건 타주 EZ Pass를 신청하는 것에는 제약이 없다는 것입니다. 저도 지금은 일리노이인데 저번달까지 Ohio주 EZ Pass transponder를 신나게 쓰고 있었죠... Fee를 알고나서 바로 손절하고 fee없는 주로 갈아탔습니다.

 

또 하나는 몇몇 주는 그 주의 EZ Pass를 사용했을 경우 약간의 discount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얘를 들어 NJ같은 경우엔 fee는 최악이지만 off-peak 시간대에 NJ Turnpike을 이용할 경우 약 25%의 할인을 해준다고 하네요. 제가 사는 일리노이는 어느주의 EZ Pass이건 상관없이 Cash Rate의 50% 할인이라고 합니다. 또한 일리노이주의 EZ Pass equivalent는 (여기서는 I-Pass라고 하네요) 타주 공항 같은 곳에서 EZ Pass를 사용해 주차비를 납부하는 기능이 빠져있습니다...(내가 고자라니!) 그래서 여기에선 차라리 다른주 EZ Pass를 신청해서 쓰는게 나은거 같아요.

 

만약 유료도로를 자주 애용하시지 않는 경우에는 매사추세츠 주 EZ Pass가 킹왕짱입니다. 일단 매달 monthly fee가 없구요, transponder deposit도 $0 입니다. 가입시 $20 minimum balance 유지를 위한 입금의 비용이 있네요. 나중에 transponder을 잃어버리시면 $10 벌금을 내야한다고는 합니다.

 

더 자세한 fee랑 discount 내용은 아래 Wikipedia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될꺼 같아요. 보시고 계신 곳과 사용하시는 habit에 따라 적당히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E-ZPass#Fees_and_discounts_by_state

 

 

 

 

 

번외: 방금 서부 캘리의 경우도 잠깐 알아봤는데 캘리의 FasTrak 같은 경우는 어느 지역에서 신청했느냐에 따라 Fee가 다르네요. 같은 주 안에서도 그렇다니 조금 놀랍긴 합니다. 아무튼 캘리 FasTrak은 샌프란에 Bay Area FasTrak이 service fee가 없다고 합니다. 이 또한 캘리 어느 곳에서든 신청 가능하고 사용 가능하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