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권자의 한국 귀국시 영주권/은행/401K/Stock/etc

Catapult 2019.04.19 14:06:47

안녕하세요,

 

짧았다면 짧았고 길었다면 길었던 미국 생활을 마치고 귀국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생활 중간쯤에 마일모아를 알게 되어 정말 많은 도움을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귀국 준비를 해야 하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약간 막막하네요. 혹시 조언을 주실 수 있는 분이 있을실까 싶어 글을 올립니다. 

 

(1) 영주권

가장 큰 고민은 영주권입니다. reentry permit을 받고 들어가는 걸 생각하고 있기는 한데.. 결국에 미국으로 돌아오는 일이 생길 가능성이 그러지 않을 가능성보다 낮아보이다 보니 그냥 반납하는 것이 낫나 생각도 들고 고민입니다. 혹시 같은 고민을 하셨다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2) 은행/brokerage

그동안 미국에 살면서 여러 계좌를 열었었는데 이 주소를 그냥 이대로 두고 가도 될까요? 주소는 지인의 주소로 업데이트 하고 가려고 하고 있는데, 이게 무슨 문제가 될 소지 있을까요? 

 

(3) 401K/IRA

Tranditional 401K가 American Fund와 Trinet에 각각 $10K쯤씩 있고, Traditional IRA, Roth IRA 계좌가 저희 부부 다 합해서 Vanguard에 $25K쯤 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tax 측면에서 가장 현명한 방법일까요?  

 

(4) Stock/Mutual Funds

얘네를 팔고 가려면 올해 소득 bracket이 높아져서 별로 안 좋을 것 같은데.. 그냥 두고 가도 괜찮은 건가요?

 

(5) 한국 송금 

당장 한국에서 돈이 급하게 필요한 상황은 아니라..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일단은 두고 갈 수 있으면 두고 갈 생각이긴 한데 

혹시나 나중에 제가 이 돈이 필요하게 될 경우, 큰 돈을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것에 큰 이슈는 없을까요? 

미국이나 또는 한국 측에 무슨 신고를 해야 한다던가 그런 건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