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계좌 초보 가이드 (401k, IRA, 457b, 403b, 연금)

WR 2019.05.21 14:50:56

안녕하세요, 

 

마모 게시판에 꾸준히 올라오는 이야기중에 하나가 은퇴 계좌에 관한 질문들이에요.

저도 얼마전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공부를 하는중이에요. 시작할때는 너무 기초적인 부분을 잘 모르다보니 애먹었는데, 최근에 올라오는 질문들을 보니까 저만 그런게 아닌거 같네요ㅎ

 

지금까지 제가 알아본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할 것들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계속 수정해 나가도록 할게요.

 

 

1. 은퇴 계좌란?

    은퇴 이후를 준비하기 위해 돈을 저금 해놓는 계좌에요. 은퇴한 후에는 직업이 없으니 월급도 없겠죠. 하지만 먹고 살려면 돈이 필요하니까, 그때 사용할 돈을 모아놓는 계좌에요.

 

사실 은퇴를 준비하기 위해 돈을 모아 놓는데는 은퇴 계좌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냥 거래 은행에 checking/saving 계좌에 넣어 놓아도 되고, 현찰을 창고에 쌓아 놓아고 되고, 뒤뜰에 금덩이를 묻어 놓아도 되고, 자식을 많이 낳아서 미래를 대비해도….  뭐 암튼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많은 방법 중에 은퇴 계좌를 왜 이용할까요? 다른 방법들과 비교할때 몇가지 좋은 혜택이 있기 때문이죠. 그 중에 가장 중요한 혜택은 세금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2019년의 경우, 소득세를 많이 내시는 분들은 수입의 37% 까지를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1,000 벌었는데 $370을 내야하는거에요 ㅠㅠ 하지만 은퇴 계좌를 잘 이용하면 내야될 세금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37%를 0%로 만들 수 있다면,  은퇴 계좌에 돈을 넣는 순간 37%의 수익이 보장됩니다. 아주 좋은거죠ㅋㅋ 일단 이정도로만 개념을 잡고 공부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2. 계좌의 종류 

은퇴 계좌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 마모 게시판에서 자주 논의되는 401k, 403b, 457b, pension, IRA 에 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401(k) – 직장에 다시니는 분들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은퇴 계좌입니다. 미국 국세법 401조 k 항에 근거한 계좌라서 보통 401k 라고 부릅니다. 이 형태의 계좌는 개인이 임의로 열수 없어요. 은행에 가서, “저 은퇴를 준비하고 싶은데 401k 계좌 만들어 주세요” 해도 안 만들어 줍니다. 개인이 checking account를 만드는것과 달라요. 이 계좌는 일하고 계신 회사를 통해서 열 수 있습니다. 보통 회사에 처음 입사할때, 401k 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고, 계좌를 어떻게 이용할것인지는 본인이 선택하게 됩니다. 

 

*직장이 없어도,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solo 401k 를 여실 수 있습니다. (@도코 님 감사합니다)

 

많은 회사들에서 401k matching 이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Matching 에는 여러 형태가 있는데, 몇가지 예를 들어볼게요.

 

Ex1) A 회사에서는 50% matching 해주고, cap 이 없어요.

이런 경우, 제가 401k 계좌에  $100의 돈을 저금할 경우, 회사에서 $50을 추가로 제 계좌에 넣어줍니다. $10,000을 넣으면 $5,000을 넣어주겠죠. 이렇게 개인이 얼마를 저금하느냐에 따라서 회사에서 저금해주는 돈을 맞춰주기 때문에, matching 이라고 해요.

 

이렇게 받는 돈은 월급은 아니지만, 은퇴 이후에 사용할 수 있는 돈이 되기 때문에 개인의 은퇴 준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회사들은 좋은 직원들을 데려오기 위해 401k matching 을 직원 복지혜택의 일환으로 제공하게 됩니다.

 

 

Ex2) B 회사에서는 100% matching 해주는데, 연봉의 2% 까지만 matching 해준대요.

일단 제 연봉이 $10,000 이라고 할게요. 이런 경우, 제가 401k 계좌에 $100의 돈을 저금할 경우, 회사에서 $100을 추가로 제 계좌에 넣어줍니다. $10,000을 넣으면 연봉의 2% 인 $200만 넣어줍니다.

 

A 회사와 B 회사의 차이를 아시겠죠?  $100을 401k에 저금하는 경우는 B 회사가 좋고, $10,000을 저금 할때는 A 회사가 좋겠죠. 이처럼 회사마다 제공하는 혜택이 다 다르고, 본인이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받는 benefit 이 달라지기 때문에 회사의 401k 정책을 잘 알아보고 그에 맞게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403(b) – 앞서 말씀드린 401k 와 큰 틀에서 보면 비슷해요. 만약 근무하시는 직장이 학교나 특정 501(c)(3) tax-exempt organizations일 경우 401k 대신에 403b 계좌를 제공하게 됩니다. 교회 등의 종교기관들이501(c)(3) 인 경우가 많아요.

 

457(b) – 역시 401k 와 비슷한데, 근무하시는 직장이 state or local government, tax-exempt organization under IRC 501(c) 일 경우 457(b) 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립 학교 등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403(b)와 457(b)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어요. 두개의 카테고리에 다 해당되니까요. 403(b)와 457(b)를 잘 살펴보면 서로 차이점이 있고,  401(k) 와도 다른점이 있습니다. 초보 가이드니까 세부 차이점은 다루지 않을게요.

 

 

Pension – Pension(연금)은 위에서 이야기했던 계좌들과는 성격이 좀 다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401k, 403b, 457b 등의 은퇴 계좌들은 보통의 은행 계좌와 비슷하게, 내가 돈을 많이 넣으면 많이 쌓이게 되고, 적게 넣으면 적게 쌓이게 됩니다. 계좌에서 돈을 꺼내 쓸때도, 안에 들어있는 만큼만 쓸수 있어요. 내 401k 계좌에 $100 가 들어있다면 $100을 꺼내면 끝이에요. 더이상 없어요.

 

하지만 연금의 경우 특정 금액을 은퇴 후 죽을때까지 받게 됩니다. 얼만큼의 금액을 받게 되는지는 직장마다 규정이 달라요. 보통 근무 기간, 은퇴 전 몇년간의 평균 연봉, 은퇴 나이 등등을 고려해서 연금 지급 규정이 만들어져 있어요. 이 규정에 의해 정해진 금액을 받게 되기 때문에, DB (Defined Benefit) 이라고도 불러요. 

 

연금도 401k 처럼 개인별 계좌가 있긴 해요. 그리고 개인이 그 계좌에 월급의 얼마를 넣게 되고, 돈이 쌓이게 됩니다. 쌓이는 금액도 확인할수 있어요. 그래서 401k 처럼 연금 계좌에 있는 돈을 은퇴 후에 꺼내서 쓴다고 생각하시기 쉬운데, 그렇지 않아요. 연금은 다른 공식이 적용됩니다.

 

IRA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 지금까지 위에서 이야기한 계좌들은 모두 직장이 있거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이에요. 하지만 IRA 는 직장의 유무와 관계없이 개인이 계좌를 열 수 있습니다. 여기에도 조건이 있긴 합니다. IRA 계좌를 열려면 '직장' 이 없어도 Earned income 은 필요합니다.  

그러나 부부의 경우, 만약 한명이 직장이 있다면 다른 한명은 직장이나 earned income 이 없어도 Spousal IRA 계좌를 만들수 있어요. (@도코)

 

 

3. 세금 혜택의 형태

위에서 은퇴 계좌는 세금 혜택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크게 2가지 종류의 혜택이 있습니다. 세금을 지금 낼건지, 나중에 낼건지 본인이 선택 하실 수 있는데요, 그에 따라 계좌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세금을 나중에 낼 경우 – 이걸 Traditional 이라고 부릅니다. Before-Tax, Pre-Tax 라고도 하는데 다 똑같은 말이에요.

세금을 지금 낼 경우 – Roth 라고 불러요. Post-tax 라고도 하는데 역시 같은거에요.

 

좀 다른 이야기로 예를 들자면, 중국집에서 짜장을 드실때, 짜장과 같이 먹을 다른 요소를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밥과 면을 고를 수 있죠ㅋ  짜장+밥= 짜장밥 이고, 짜장+면 은 짜장면이에요.

 

은퇴 계좌도 비슷해요. IRA 계좌를 여실때 세금 혜택의 요소를 선택 하실 수 있어요

 

IRA + Pre-Tax(Before-Tax) 혜택 = Traditional IRA 

IRA + Post-Tax 혜택 = Roth IRA 

 

이렇게 됩니다. 401k 도 마찬가지에요.

 

401k + Pre-Tax(Before-Tax) 혜택 = Traditional 401k 

401k + Post-Tax 혜택 = Roth 401k

 

Traditional 계좌들의 경우 계좌에 돈을 넣으면, 넣는 시점에서는 세금을 안내요. 그 대신 돈을 찾을때 세금을 냅니다.

연봉이 $50,000인 사람이 올해, Traditional 401k 계좌에 $10,000 을 넣었다고 할게요. 그럼 2019년도의 소득세는 $40,000 에 대해서만 적용되고. Traditional 401k 계좌에 넣은 $10,000에 대한 세금은 유예됩니다. 나중에 은퇴하고 Traditional 401k 계좌에 있는 돈을 꺼내서 쓸때, 그때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렇듯 지금 당장은 세금을 안내지만 결국 나중에 내야 하기에, 세금 내는걸 뒤로 미룬다고 해서 tax deferred 라고도 불러요.

 

Roth 계좌들의 경우 계좌에 돈을 넣는 시점에서는 세금을 내고, 나중에 그 돈을 찾을때는 세금이 없어요.  

연봉이 $50,000인 사람이 올해, Roth 401k 계좌에 $10,000 을 넣었다고 할게요. 2019년도의 소득세는 $50,000 에 대해서 모두 적용됩니다. 하지만 나중에 은퇴하고 Roth 401k 계좌에 있는 돈을 꺼내서 쓸 때 세금을 내지 않아요. 

 

그래서 현재 소득과 미래 소득을 예상해서 Traditional / Roth 둘 중에 어느것이 본인에게 유리할지 생각해보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돈을 많이 벌지만, 은퇴 후에는 소득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Traditional 이 유리합니다. 반대로 지금은 소득이 적지만, 은퇴 후에는 소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Roth 가 좋아요. 미국의 소득세 구조가 소득이 높을수록 세금을 많이 내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401(k)의 경우 위에서 말씀드린 Traditional 과 Roth 가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방법이긴 한데, 이와는 좀 다른 After-Tax 옵션도 존재합니다. After-Tax는 Roth 와 비슷하지만 약간 다릅니다. Roth 의 경우 지금 세금을 내고, 나중에 찾을때 원금+불어난 투자금에 대해 모두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After-Tax의 경우 원금에는 세금이 더이상 붙지 않지만, 불어난 투자금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합니다. (@도코, @라이트닝, @사벌찬 님 감사합니다^^)

 

IRA 의 경우, Income Limit 이 있습니다(@edta450). 소득이 일정 수준을 넘어가는분들은 혜택을 받으실 수 없어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401(k)에는 인컴 리밋이 없습니다.

 

4. 불입 한도

매년 각 계좌에 넣을 수 있는 금액의 한도가 있습니다.

각각의 계좌에 넣을 수 있는 금액의 연간 한도가 있습니다. 이걸 contribution limit 이라고 하고, 이 한도는 매년 조정됩니다. 일단 2019년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Traditional+Roth 401k, 403b, 457b – 각각 $19,000 까지 넣으실 수 있습니다 (49세 이하). 50세 이상이신 분들은 $6,000이 늘어나서, $25,000 까지 가능합니다. Matching으로 넣어주는 금액은 Limit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직장에서 $5,000을 넣어 준다고 해도, 내가 넣을 수 있는 금액이 $14,000 (또는 $20,000) 으로 줄어들지 않아요.

 

Roth 401k 와Traditional 401k를 둘다 보유하신 올해 48세 이신분이, Roth 401k에 이미 $9,000을 넣었을 경우, Traditional 401k에 $10,000 이상 넣으실 수 없어요. $19,000한도는 Roth와 Traditional 이 합산되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이걸 Combined Limit 이라고 해요.

 

403(b)와 457(b)를 둘다 이용 가능하신분은 각각의 한도가 따로 적용되기에, 총 $38,000 (50세 이상은 $50,000) 까지 contribution을 할수 있어요.

 

Traditional+Roth IRA – 총 $6,000까지 넣으실 수 있습니다 (49세 이하). 50세 이상이신 분들은$1,000이 늘어나서  $7,000 까지 가능합니다. 401(k) 와 마찬가지로 Traditional 과 Roth 의 combined limit 입니다.

 

이미 직장을 통해401(k)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추가로 IRA 계좌를 열어서 돈을 넣어둘 수 있어요.  $19,000 + $6,000 을 하면 50 세 이전에도 $25,000의 contribution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3. 세금 혜택의 형태 의 마지막 부분), 소득 수준에 따라 혜택이 달리 적용되기 때문에 꼭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자산 증식

이렇게 열심히 계좌에 돈을 넣은 후에는 관리를 잘 해서 불려야겠죠? :) 잘 관리해서 재산을 증식하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나는 주식 같은거 암만 봐도 잘 모르겠는데, 마모에서 VTSAX라는걸 많이 본거 같으니 나도 거기 올인!! – 이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하지만 최선의 방법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런게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모두에게 항상 적용되는 최선의 방법이라는건 없는듯 합니다.

 

결국은 내 상황에 맞게, 그리고 시장이 돌아가는 분위기를 보고 그때그때 어느정도 투자 패턴을 조정해야 할거에요.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에게 어떤 투자 옵션이 가능한지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은퇴 계좌 관리는 계좌 운용사를 통해서 하게 됩니다. Fidelity, Vanguard 등등 여러 자산관리 회사들이 존재하고, 각 회사들은 다양한 형태의 투자 상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중에 적당한 상품을 골라서 투자하게 되는거죠. 근데 이런 상품들이 한두개가 아니고, 이름도 엄청 길어요 ㅠㅠ 그래서 각 상품에 해당하는5글자 코드를 많이 이용합니다. VTSAX는 뱅가드에서 취급하는Vanguard Total Stock Market Index Fund Admiral Shares 를 말하는거에요. Fidelity 에도 이것과 비슷한 상품이 있어요. FSKAX라고 하는데 Fidelity Total Market Index Fund 입니다. 다른 회사들에도 비슷한 상품들이 각각 다른 이름으로 존재할거에요.

 

복잡해 보이는데, 사실 그냥 공항 코드 같은거에요. BM 시절에 ICN이 어쩌고 LAX가서 뭐 하고 이런 얘기 하는 사람들을 보면 항공 전문가로 보이자나요. 사실 알고보면 그냥 공항 이름인것처럼 VTSAX도 그냥 뱅가드에서 파는 펀드 이름일 뿐이에요. 여기서 펀드(Fund)란 자산관리 회사들이 제공하는 간접 투자상품을 말합니다. 저도 가장 애먹었던 부분이 여기었는데, 종류가 너무 많고 용어들이 생소해서 뭐가 뭔지 알수가 없더군요. 공부하면서 겨우겨우 큰 틀은 알아가는 중인거 같아요. 암튼 이렇게 알게 된 부분들 간략하게 설명드리고 초보 가이드를 마치도록 할게요ㅎ

 

Asset Class 

각 펀드들이 취급하는 큰 영역을 말하는거에요. 

현금성 자산(Cash Equivalents) – 가장 안전한 편에 속하지만 그만큼 수익률도 낮아요.

채권(Bond) – 현금성 자산과 주식의 중간정도 안정성과 수익률이 나오는거 같아요. 

주식(Stock) – 단기적으로 원금이 반토막 날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때 가장 수익률이 좋습니다.

 

Category

세부영역이에요. 주식에서Large Cap, Mid Cap, Small Cap, International 등으로 나눠지는, Cap은 Market Capitalization인데 회사의 총 주식 가치를 말하는거에요.  어떤 회사의 주식이 $1이고 그 회사의 거래되는 모든 주식의 숫자가 100주라면Market Capitalization은 $100 이 됩니다. 대략 Large Cap은 $10 Billion 이상, Mid Cap은 $10~2 Billion, Small Cap은 $2 Billion ~ $300 Million 정도가 됩니다. 펀드의 카테고리 설명에 Large Cap 이라고 되어 있으면, 그 펀드는 Google, Apple 등의 대형 회사들에 중점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Internationl은 미국 밖의 회사들에 투자하는거에요.

 

회사가 커질수록 여러가지 위기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겠죠? 위기 관련 부서들도 있을테고, 전문가들도 많이 있을테니까요. 그래서 Large Cap 의 회사들이 좀 더 안전할거라 예상됩니다. 하지만 덩치가 크면 클수록 성장하는데도 한계가 있을거에요. 작은 회사들의 경우 그 반대일 가능성이 크구요. 투자하실때 이런 부분을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Expense Ratio 

펀드 수수료입니다. 자산관리 회사에서 펀드 운용에 대한 수수료로 1년에 가져가는 금액이에요. Exp Ratio가 1% 라면 내 계좌에 있는 돈의 1%을 매년 수수료로 지불하게 됩니다. 그러니 낮을수록 좋겠죠. VTSAX의 경우 0.04% 이고, Fidelity 에는 수수료가 0%인 펀드들도 있습니다.

 

------------------------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할 것들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