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에어컨 더운바람 - refrigerant charge (Kia Sorento 2013, 105,000 mile)

mattk88 2019.07.01 16:30:08

Kia Sorento LX V6 2013 년형을 운전합니다.  2012년부터 타기 시작해서 105,000 마일정도를 뛰었습니다. 그동안 리콜 몇개로 딜러에 간것 말고는 큰 문제없이 타고 있었는데, 한 2주전부터 에어컨이 잘 작동을 하지 않는것을 느꼈습니다.  특히 더운날에 운전자쪽 공기구멍에서 덥거나 미지근한 공기만 나오더라고요. 이상하게 옆자리에서는 시원한 바람이 나오고요. 

 

보통 차 오일체인지로 동네 firestone complete autocare 을 가는데, 왠지 에어컨 문제는 200불이상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직접 고칠 수 있나 하고 인터넷에 증상을 찾아봅니다.  driver side blowing warm air 로 찾아보니, 두가지 가능성이 있는거 같더라고요.  

 

가능성 1: air blend door actuator - dual zone a/c 에서 종종 망가진다 하는데, 제 차는 dual zone 이 아니기 때문에 가능성 2로 넘어갑니다. 

가능성 2: low refrigerant/freon 

 

아마존에서 찾아보니 이 제품이 가장 괜찮아 보이더라고요.  https://www.amazon.com/gp/product/B00LTKF3E8/ref=ox_sc_act_title_1?smid=ATVPDKIKX0DER&psc=1

 

제조사에서 유투브에 설명 비디오를 만들어 놔서 보니 굉장히 쉽더라고요.  https://www.youtube.com/watch?v=0RkJDfmJXBE

 

근데 리뷰를 읽어보니 캘리포니아 버전이 따로 있다 하는데 (regulation 땜에), 아마존에서는 그것을 확인하고 사기가 힘들어서, 월마트에서 store pickup (ebates 5%) 으로 주문했습니다.  https://www.walmart.com/ip/A-C-Pro-Ultra-Synthetic-A-C-Recharge-R-134a-Kit-20-oz-CA-Only/36158903

 

점심시간에 10분을 운전해서 픽업한 후, 월마트 팍킹랏에서 바로 시도해 봤습니다. 넣는데 총 10분도 안걸렸고, 그렇게 많이 들어간거 같지 않은데 벌써 캔에 붙어있는 게이지 눈금이 초록색 끝쪽으로 가더라고요. 마무리 하고, 차를 타니...운전석 자리에서도 시원한 바람이 나옵니다.  운전을 하고 일로 돌아가는데, 시원한 바람에서 더 차가워져서 좀 냉동실 같은 바람이 나옵니다.

 

당장 시원한 바람은 나오지만, 혹시 프리온이 세지 않을까 걱정은 아직 되네요. 다음에 오일체인지 할때 firestone 에서 $9.99 짜리 A/C Performance Check (호스 체크업, pressure leak test) 를 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