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파일럿 오너 어려분 차 시동걸때 브레이크 페달 딱딱하지 않은가요?

ex610 2019.07.30 15:52:08

2019 파일럿 AWD Touring 이제 1800마일정도 탔습니다.

 

혼다 트랜스미션이 약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아예 ZF 9단 변속기가 장착된 Touring으로 구매했어요. ZF는 좀 낫지않을까?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이 ZF 9단은 변속 충격이 좀 있다는 건 이미 널리 알려져 있으나, 2019형부터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조금 개선을 했다하더라구요. 실제 운행시 가끔 변속충격이 느껴지긴 하지만, 큰 문제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실운행해보니, 변속기보다는 오히려 다른 부분에서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발견되었는데요. 바로 시동을 걸때 브레이크 페달을 좀 세게 밟아주어야한다는 겁니다. 다른 차종보다  (시동이 안걸려 있을때) 브레이크 페달이 좀 많이 딱딱해요. 시동을 걸고 난후엔 문제가 없습니다. 엔진 힘에 의해 Brake Booster에 진공이 채워지고, 브레이크가 부드럽게 밟힙니다. 시동을 끄고나서도 한동안은 (최소 몇일) 이 부드러움이 유지 되어야하는데요... 제차는 시동끄고 딱 30분만 지나면 다시 딱딱해집니다. 시동을 못걸정도로 브레이크에 문제가 생기는건 아닌데, 그래도 꽤 불편해요. 

 

다른 차들도, 시동을 끄고 몇일 지나면 Brake Booster 진공이 빠지면서 딱딱해진다고 합니다. ( Push Button으로 시동거는 차량의 경우, 한 일주일 여행 다녀와서 시동걸때 다들 느끼실거에요.) 문제는 제 차는 겨우 30분후에 그렇게 된다는거죠. 

 

딜러십에 가지고 가봤는데, 원래 Brake Booster는 진공을 hold하게 설계된게 아니고, 이게 정상이라고 합니다. 포럼을 검색해보니, 다른 파일럿의 경우도 비슷한 증상이 있는데, 그 차의 경우는 겨울에 온도가 많이 내려갔을때 하룻밤 주차하고 나니 브레이크가 Stiff 해졌다고 해요. -> 다시 이야기하면 이 차는 최소 엔진 시동 끄고 30분만에 그렇게되는건 아니라는거죠. 

 

https://www.piloteers.org/threads/hard-brake-pedal-in-the-morning.141257/

 

그래서 제차가 정상이 아닌것 같은데, 딜러십은 정상이라고 하네요. 혹시 Pilot 오너분들,  비슷한 증상 경험해보셨나요?  정리하면, 엔진을 끈 직후는 브레이크가 소프트해요. 이 상태에서 두세번 브레이크 페달을 일부러 밟으면 브레이크 부스터의 진공이 빠지면서 페달이 Stiff해집니다. 이건 모든 차가 다 그렇습니다. 물론 보통은 이미 시동을 끈 상태에서 일부러 브레이크를 또 밟지는 않기때문에 부스터의 진공상태가 어느정도 (최소 몇일) 지속이 됩니다. 그래서 다음번 시동걸때, 브레이크가 부드럽게 밟히죠. 제 다른차인 아웃백도 Push Button Start인데, 최소 2-3일간 아무 문제 없어요. 하지만, 제 Pilot은 시동을 끄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30분만 지나면 진공이 빠져서, 딱 앞 상황 (엔진 정지 상태에서 Brake pedal을 두세번 밟은 상태) 정도로 브레이크가 Stiff 해져서, 다음 시동걸때 약간 불편해요. 이게 정상인지 궁금합니다. 

 

 

IMG_4690.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