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고속열차 생기면 타실 분?

포트드소토 2019.09.24 11:32:50

CNBC 에 재밌는 비디오들이 많은데, 왜 미국은 고속 열차가 없는가? 라는 비디오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af6baEu0_w

 

미국은 원래 세계에서 가장 앞선 기차 덕후 나라였죠. 동서 대륙연결도 일찍 하고..  

그런데, WW II 이후에 석유 + 자동차 (GM, Ford) 등 여러 기업들이 꿀빨고 싶어서, 미국에 대규모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자동차 산업을 융성화 시켰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또한 기차는 망하게 하구요. 다른 나라들이 자동차 + 기차가 함께 성장했는데.. 미국은 기업들 로비로 자동차만 살린거죠.


train file.PNG

 

그 결과, 지금와서 다른 나라들처럼 고속열차를 건설하려고 하면, 인프라 (특히 부동산)가 부족해서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정치적인 지원도 약하다고 하네요.

아무튼, 지금도 미국에서 몇개 진행중인 고속열차 사업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캘리에서 진행중인 LA - SF 연결이요.

캘리포니아 고속도로 타고 달려보면, 큰 도시들 빼놓고는 중간에 다 허허벌판이던데.. 이런 곳 조차 고속 열차 rail 놓는데 돈이 많이 드나봐요?

 

아무쪼록 어서 완성되어서 한번 타봤으면 하네요. 

기차여행을 하면 생기는 문제가 도착지에 도착했을 때, 운송수단이 없다는 건데요. 다행이 요즘 우버/리프트 등의 발달로 렌트가 없이도 관광 가능하다고 봅니다. 특히 샌프란시스코 같은 대도시에서는 차라리 도보 + 우버가 렌트카 보다 훨씬 편할겁니다. 차를 파킹할데가 없으니까요.

또는 렌트한다고 해도, 기차역 바로 옆에서 Hertz 처럼 폰으로 미리 예약하고 줄 안서는 Self kiosk 서비스가 있으면 편할 것 같습니다. 렌트카 회사들이 일부러 줄세워서 face to face 로 렌트하게 하는 이유가 보험팔려고 하는 거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자동차나 비행기로 하는 여행도 재밌는데, 기차여행도 나름 맛이 있을것 같습니다.

샌디에고에서 시애틀까지 도시들 하루씩 묵으면서 여행하고 돌아올때는 편도 비행기 타도 좋을 것 같구요..

미국에도 이런 고속열차 생기면 타고 여행하실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