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집을 빨리 사야하는데 조언좀 부탁 드립니다..

치즈나무 2019.10.06 18:16:29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적극적으로 댓글 달아주셨고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드립니다!!

 

아쉽게도 2019년도 인컴은 인정이 되질않아 론 금액이 크진 않았지만 다행히도 희망하는 집은 충분히 구할 정도는 나온것 같아요.

1% 어니스트 머니 + 2% 다운 (토탈 3% 다운)

으로 450k 론이 pre approval 됐습니다.

희망하는 집은 38만불 + option add on 해서 충분할것 같아요.

추가적으로 저희 리어터가 옵션비용 3만불 정도는 네고해서 받아내보겠다고 하네요!!

2019 년도 텍스보고 나오면 론 금액을 더 늘릴수 있다고는 하는데 이걸로도 충분한것 같아요 ㅎㅎ

이자는 3.8% 받았습니다. 아주 좋은것 같진 않아도 최대 4.5% 까지는 감당할수 있다고 생각했으니 잘 된것 같아요.

조언 주신분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몇년만에 들어와서 대뜸 질문이라니 죄송하다는 말씀 먼저 드립니다.

현 상황을 요약 하자면..

저희 부부는 모기지 페이& 집 관리 및 수리비 등 집 관련 지출을 전부 하는 조건으로 제 어머니 집에서 살고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집을 파실 계획이라 하셔서 이사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모아둔 돈은 전부 묶여있는 상황이라 다운페이 할 자금이 없어 아파트로 이사를 한 다음 1년뒤 쯔음 다운페이 할 돈을 모아서 집을 사려고 했어요.

아쉬움에 알아보던 도중 저희같은 부부를 위해 FHA 론이 있다는걸 알게됐고 3.5% 다운만으로 집을 살수 있다고 하더군요.

이왕 사는거 오래 살집이고(최소 9년이상) 언젠간 태어날 자녀도 고려해서 이사 안가고 살 계획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빌더를 골랐고 새로 짓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물론 시간이 걸리니 아파트 1년이상 거주를 전제 조건으로요)

그래서 그 빌더 집들을 알아보러 다니다가 (구경만) 빌더 오피스에서 일하는 에이전트를 만나게 되었는데 (마침 저희 가게 단골 손님이시더라구요..??!!) 저희는 몇달간 3.5% 다운페이할 돈을 모아서 집을 살 계획이라 집 외관 등 스타일을 눈에 익히려고 돌아다니는 중이다 라고 했더니 빌더에서 제공하는 모기지를 하면 1% 다운으로살수 있고 공사 시작 하고 완공 까지 7개월 걸리고 완공 되면 다운페이를 하는 방식이라 7개월동안 다운페이 할돈을 모으면 된다 라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클로징fee  전부 내준다고 하네요

 

여기서 걱정되는 점은 제 수입&크레딧 으로 과연 론이 나올지 입니다. 괜히 하드인쿼리만 날리는건 아닌가..

그리고 이게 과연 맞는 선택일까 조언좀 여쭙고자 합니다.

 

융자 관련 정보를 말씀 드리자면..

마지막 크레딧 카드 신청은 올해 1월 이었고

크레딧 점수는 

749 764 754

모기지에 사용되는 fico 점수가 따로 있더라구요 ㅠㅠ

654 677 647

입니다.

 

W2 기준 수입은 2017 80k 정도

2018 100k 정도

그리고 아직 몇개월 남았지만 2019는 170k 정도로 예상 됩니다.

추가로 수입이 더 있지만 (생활비 유틸리티 보험 등등이 수입에서 나가지 않아요. 이건 증명할 방법이 없으니 패스..

타운내에서 장사를 하고있고 이타운 전체가 발전이 안됐을때 (2014년도부터 시작해서 약 2년정도 전부터 엄청난 속도로 발전이되어 인구 증가와 함께 점점매출 및 순이익이 늘어나고 있구요.. 덕분에(?) 여행과 마모활동이ㅜ잠시 ㅠ

 

구매 하려는 집은 약 500k 정도이고 아직 차 페이먼트가 약 45k 정도 남아 있습니다.

저 에이전트가 제시한 7개월 이라는 시간이 주어지면 (론이 나와서)추가적으로 70k 정도는 모아서 다운페이에 넣을수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갚을 계획이라 (최대 10년 짧게는 5년) 이자율은 크게 상관 하진 않아서 론이 나올지 여부가 궁금합니다.

이게 너무 무리하는건 아닌지 (아파트로 이사가서 좀 기다렸다가 가야할지) 조언좀 부탁 드립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