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빙 계좌 말고 투자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LG2M 2019.11.21 11:04:31

그동안 투자라고는 회사매칭 401k 말고는 솔직히 한게 없습니다. 주식/부동산 투자는 저에게 먼 그림이었죠. 미국 취업 초기에는 연봉이 작아서 뭐를 모을 수도 없었고요. 연봉이 좀 오른 뒤에는 다운페이 저축만 했습니다. 1-2% 정도 주는 온라인 세이빙에 돈 모으는게 전부였습니다. 간이 작아서 다운페이 자금을 투자할 여유는 없었습니다.

 

고생 끝에 드디어 집을 샀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현금 흐름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투자에 대한 제 나름대로의 생각은 있는데, 이게 말이나 되는건지 한번 여쭙고 싶네요. 목표는 넉넉한 은퇴 자금과 자녀 학자금 정도 대비가 되겠네요. 사는 곳은 물가 비싼 지역입니다.

 

 

1. 고생 끝에 최근 2년간 연봉이 크게 올라서 모든 생활비 제하고도 XX만불 이상은 당분간은 모을 수 있습니다.

 

2. 내년부터 실행할 저의 계획은 이러합니다. 다시 한번 401k만 가지고 있고 다른 건 아무 것도 없고 새로 시작하는 겁니다.

 

1) 401k 맥스 넣기: 19K (pretax로만 100% 넣습니다. Contra fund에 몰빵 중)

2) 메가 백도어 맥스 넣기: 37K (회사에서 지원해준다고 함)

3) HSA 맥스: 7K

4) IRA 맥스: 6K

=> 여기까지 70K를 당장 찾지 못하지만 세금 혜택이 있는 상품에 저축.

 

나머지 80K 저축은...

1) VTSAX 같은 토탈 인덱스 ETF/MF에 매달 5천불씩 적립.

2) 529 Plan: 이거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말이 많던데 모르겠습니다.

3) Wealthfront 등 로보투자?

 

아직 투자용 집 구매 등은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투자를 이렇게 하라" 글만 지금까지 잔뜩 읽었지 단 한번도 실행을 하지 않은터라 이렇게 하려고 하는게 맞는 건지. 아니면 전문 파이낸셜 상담사라도 찾아가는게 좋은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