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영주권 인터뷰 후기및 질문

캐빈 2020.02.14 12:30:35

안녕하세요 

저는 부모가 저희를 초청하는 가족이민을 2007년4월에하여 시민권자의 기혼자녀 3순위로 2019년 4월에 오픈이되어 신청하였습니다.

 

2019년 4월에 I485 신청후 7월8월에 거져 두번의 핑거프린트를 하였습니다. (아마 I485핑거프린트와 콤보카드 핑거프린트 인걸로보입니다.)

보통 핑버프린트는 1번만 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저의경우  처음엔 검지만 찍고 한달뒤에 열손가락을 다찍는 핑거프린트를하였습니다.

 

그리고 2019년 9월에 1년짜리 콤보카드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2019년 12월31일에 인터뷰요청 메일을 받았으며

2020년 2월에 인터뷰를진행하였습니다.

 

제가 2003년에 F1으로 미국에와서 2010년에 E1비자로 다른나라에서 받은 케이스이고 2018년에는 미국내에서 신분변경을하여

변호사측도 아주 준비가 잘된 클리어한 케이스이다라고하고 저도 그렇게 생각하여 변호사 없이 저와 제 와이프 두명만 인터뷰를 하러가였습니다.

 

인터뷰시간이 12시인데 11시반에 체크인을 할수있어 기다리고있는데 제번호 이후 30명정도가 들어가는데 제이름이 불리지않아 뭔가가 낌새가 안좋다고

느꼈는데 거의40분이 지나고 이름이 불려 들어갔는데

 

두둥 맨붕이 이제부터 시작됩니다.

 

변호사가 없냐? 영어는 하느냐? 질문할께 아주 많다? 샌프란쪽에사는데 왜 여기 산호세로 보내서 일을 하게 만드냐는등 아주 짜증이 제대로 나있었습니다.

 

저는 이미 비자도 받고 미국내 신분연장을 1년전에 승인이 되어있어서 맘 편히 갔는데  2003년 부터 파헤치기시작합니다.

1년 단위로 질문을하고  학교다닌 기간이 2달이상비면 뭐했냐는 식으로 계속 걸고넘어짐니다

 

결국 중간에 2005년에 I20가 한개가 빈건을  발견합니다. 그건제가잊어버려 성적증명서로 대채하여 비자와 신분연장을 하였던것인데 그걸요청합니다.

 

제와이프는 I20는있지만 어떻게 신분을 유지했느냐 하고 걸고넘어집니다.  어학원이라 성적증명서가 없다고하니 학교에서 받은 레터 요청을합니다.

 

그리고 제가 E1으로 타국에서 받은 비자를 가지고 그기간의 미국에 지낸 신분 STATUS를 증명하라고합니다.

제가 E1는 비자로 미국에 들어오면 이민국서류가 없다라고하니  비자는 입국시에만 사용하는것이로 신분유지한것을 증명하라고합니다.

 

제와이프는 그기간동안 일할수있는 WORKING PERMIT을 이민국에 신청한 기록이있어 그걸보니 넘어갑니다.  하지만 초기에 2년간 워킹퍼밋이 없을때 신분유지한것을 증명하라고합니다

 

저는 맨붕이되어 좌절하고있었는데 제 와이프는 다행히 담담히 잘 받아드리더라고요

 

이미국직원이 제가 불쌍했는지  갑자기 종이에 뭘적으라고합니다.   

 

위에 필요한서류 I20와 E1때신분유지한 서류를 자기한테 보내라고합니다

 

저희는 인터뷰가 당연히 처음이니 원래 그런가하여 알겠다고하고 종이를 받아옵니다

 

몇일후 변호사와 미팅하는데  변호사측은 이런경우는 처음이라고합니다.  필요한사항을 공식레터로 받은후 변호사가 준비해서 보내야지

종이로 받아적은것만 가지고 섵불리 편지를 보냈다가  리젝이 될수있으니 편지를 기다리자고합니다.

 

제가 걱정하는부분은 이민국직원이 서류를 기다리고 공식필요서류를 안보내서 서로 서로 기다리기만 하는상황이 될까 우려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기다리기만 하는건 아닌거같아 이렇게 후기겸 혹시 이런상황을 격어보거나 아시는분이 있나 글을 남겨봅니다.

 

업데이트)저희가 학교 서류는 잘받아서 가지고있지만 E1신분증명은 변호사측에서 E1비자는 신분을 입국후2년간 유지한다는 내용으로 서류를 보내야하기에 변호사측의 도움이 필요한사항으로보입니다.

 

혹시 e1 비자 status 증명하는 방법을 아시는분이 계실까요?

변호사는 입국도장으로 카피해서 서류 보내라고하는데요...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