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 update-exemption 실패!?) J-1 2년차 세금보고/세금면제 질문

느끼부엉 2020.06.03 18:46:30

(2020.07.07 update)

지난번 답변들 듣고, 결국 non-resident alien tax return 경험 있는 회계사분을 찾아서 파일링을 진행했습니다.

회계사분도 exemption 받을 수 있을 거라고 해서 진행했고요..

무사히 Federal과 State 에 발송하고, 안심하고 있었는데,

오늘 이런 letter를 받았네요.

 

notice.png

 

결국 exemption 안해준다는 거 같은데 ㅠㅠ

곧 Federal에서도 letter 오려나요? 하..ㅠㅠ

어찌 처리해야 할까요? 일단 회계사님께도 해당 스샷은 보냈습니다.

 


 

2번째 세금보고를 준비중인 J-1 포닥입니다.

J-1 researcher의 경우 첫 2년은 세금면제 혜택을 받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https://www.irs.gov/pub/irs-trty/korea.pdf - Article 20

 

저는 2018년 1월에 J-1 비자로 포닥을 시작했고,

2019년에 첫 세금보고 (2018년 세금에 대해)를 할 때는 세금면제가 잘 적용되어서 문제없이 잘 보고했습니다. (1040NR-EZ)

하지만 올해 2019년 세금에 대해 보고를 하는데, 세금면제가 적용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1040NR)

저는 지난 2년간 J-1 status, resident status 등이 바뀌지 않았습니다.

 

제가 소속된 학교는 non-resident를 위한 tax office가 따로 있고,

외부 업체 (Sprintax) 를 학교에서 지원해줘서, non-resident alien의 경우 해당 툴을 이용하여 추가 수수료 없이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Sprintax 쪽에 contact 해보니,

그쪽에서는 우선 잘못 입력된 항목이 없는지 체크하라고 합니다.

체크해보고 없다고 하니까, 이건 시스템적으로 제가 qualify하지 않기 때문에 면제를 못 받는 거라고 합니다.

작년에는 잘 받았고, 제 status에 변경사항이 없는데, 왜 qualify하지 않냐고 물어봐도,

앵무새처럼 시스템상에서 제가 qualify하지 않다고 나오면 본인들은 도와줄 게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학교의 non-resident tax office에 연락을 했더니,

역시 처음에는 제가 input을 뭔가 잘못했을 것이라고 하길래,

제가 다 확인했다고 했고, 혹시 office 찾아가면 제 노트북으로 Sprintax filing 하는 거 도와줄 사람이 있느냐고 물어봤습니다. (코로나 셧다운 시작될 시점)

오면 도와줄 직원이 있을 거라고 해서, 찾아갔더니 코로나로 인해 오피스 자체가 안 열었더라고요...

메일로 상황 얘기했더니, 제가 오피스 셧다운인 줄 알고 있는 줄 알았다고... (아니 그럼 오라고 하면 안되지;;)

일단 그래서 작년 보고했던 부분과 비교해보니, 특정 step에서 tax exemption step이 있어야 하는데 그거 없이 진행된다.

이런식으로 제가 문의했는데, 거의 1달간 답장 안 주다가

제가 2번정도 재확인 메일보내니까 오늘에서야 답장 왔는데,

"I have not responding due to personal reasons, however i am not allowed to provide any specific tax information as we are your withholding agent. In light of this, estimated taxes are indeed filed using 1040-ES and i do not think you would qualify for a schedule A deduction."

라네요.

 

거의 3월부터 문의 시작했는데, 지금까지 진행된 게 이정도네요...

하아, 진짜 행정처리 속도 답답하네요...

세금보고 기한이 연장되어 정말 다행입니다.

 

질문드릴 부분은

 

1. Schedule A deduction은 Tax exemption/Tax treaty랑 별개 아닌가요?

2. 이러한 경우, 학교 non-resident tax office쪽에 문의해서 해결하는 게 맞는 방법인가요? 아니면 다른 곳에 연락해야 하나요?

3. 회계사를 고용해서 처리하는 것은 어떤가요?

 

이외에도 도움주실만한 정보가 있으시면 제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