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티 지난 삼성 냉장고 리펀드 후기

GoofyJJ 2020.08.30 03:00:31

어제 가입한 회원입니다.  작년 일이긴 한데 언젠가 마모에 가입하면 나눴음 한 정보여서 가입하자마자 글 적습니다.  

 

저한테 작년에 있던 일인데 주위에 삼성 냉장고 결함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꽤 되어서 마모에도 이 정보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 분들이 계실것 같아 글 올립니다.  여기서 해당되는 결함이란 ice maker가 얼어붙으면서 얼음이 안나오며 더 심해지면서 냉장고 온도가 많이 높아지거나 어떤부분은 너무 낮아지는 현상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삼성에 악감정 없고 시스템을 악용하라고 올리는 글도 아니며 소비자 권리를 찾는게 중요하다는 생각에 글 올린다는 점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짧게 정리해서 올립니다.  혹시 웹사이트 운영방침에 맞지 않다고 생각되시면 임의대로 삭제하셔주셔도 괜찮습니다.

 

2013년 7월에 결혼과 동시에 집 구매, 삼성 냉장고 구입하였습니다.  당시 구매가격 세후 $2133였습니다.

 

6년후 2019년 얼음이 안나오길래 icemaker 쪽을 열어봤더니 얼어있더군요. 워런터 기간 2년도 지났고 막막해서 인터넷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인터넷 검색 후 facebook에 같은 결함으로 정보나누는 페북 페이지가 있어서 가입후 알아보니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일이었습니다.  웹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facebook.com/groups/1520337151601316 (현재 새로 멤버 가입받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웹사이트는 삼성 냉장고로 같은 일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워런티 지난 후에도 리펀드를 받을 수 있게 서로 정보 공유하는 곳 입니다. 

 

그 페북 페이지 검색결과 결론은 

1) ice maker 얼음관련 상황은 고장이 아닌 냉장고 자체 결함, design flaw/defect 이며

2) 삼성에 직접 연락을 취할경우 warranty지났으면 삼성은 아무것도 해주지 않으며

3) 유일하게 삼성과 대화를 시작 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는 방법은 New Jersey Better Business Bureau (NJ BBB - 삼성 미국 본사가 NJ에 있기 때문에 NJ에 연락해야 한다고 합니다)이며 혹은 본인이 거주하는 주에 Attorney General에게 연락하면 삼성에서 바로 연락이 온다고 합니다.  그 결과도 BBB혹은 Attorney General's Officce에서 보기 때문에 왠만하면 소비자 만족시키는 쪽으로 해결한다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보통 NJ BBB에 연락 한다음에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Attorney General로 연락을 취하는것을 권하더군요.

4) 현재 삼성 상대로 class action 움직임이 시작되었는데 아직 classify는 안되었습니다.  계속 미루어지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NJ BBB 컴플레인 링크

 

페북페이지를 보니 NJ BBB에 컴플레인 한 사람들 중 다음과 같이 사례들이 정리가 되었습니다.

 

1) 삼성에서 연락 옴. 바로 리펀드

2) 삼성에서 연락 옴.  워런티 지나면 원칙적으로 수리비용도 소비자부담이지만 삼성측에서 지불하는 조건으로 수리기사를 보냄.  그후에 고쳐지지 않으면 다시 연락 후 리펀드 (가장 흔한 케이스)

3) 삼성에서 연락 옴. 해줄게 없다고 함. State Attorney General연락 후 삼성에서 다시 연락 옴. 1) 혹은 2)와 같은 결과

4) 삼성에서 연락 옴. 해줄게 없다고 함. State Attorney General연락 후 삼성에서 다시 연락 옴. 다시 해줄것이 없다고 함. Small Claim filing함.  1) 혹은 2)와 같은 결과.  Small Claim까지 직접 갔다는 후기는 없습니다.

 

저는 2)번으로 해결이 되었는데요.  한번 수리기사 나온 후 뒤에서 보니 ice maker 섹션만 실리콘 처리 해서 습기가 못들어가게 해준 후 3개월후 다시 같은 상황이 반복되었습니다.  삼성측으로 다시 연락 후 리펀드 요청을 했고 영수증명목으로 처음 올린 사진 보내줬더니 다음과 같은 이메일이 왔습니다.

 

Unfortunately, the receipt that you have provided is invalid due to it not stating the unit pricing, tax info, or payment method.

 

 

 

I have found Samsung’s generated system pricing for you unit in the amount of $2,719.00.

 

 

 

 

Would you like to proceed with that refund amount?

 

 

결론적으론 $2133불내고 산 냉장고를 $2719 리펀드를 받았습니다.  받기위해 마지막 단계로 냉장고 serial number decal 제거하고 코드 짤라서 사진 찍고 사진도 보내고 우편으로도 보내라고 하더라고요.  제가 듣기로는 코드는 당분간 쓸 냉장고가 없다고 계속 우기면 안받고도 넘어가기도 한다고 합니다.  전 코드 짜르고 사진찍고 홈디포 가서 코드 플러그 사다가 다시 연결해서 새 냉장고 살때까지 썼습니다.  마지막으로 refund agreement 싸인해서 보내라고 하는데요 아마 나중에 class action때 double dipping못하게 해 놓는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페북 사이트 보면 냉장고 리펀드로 처음에 partial refund해준다고 연락 오는 경우도 많은데요.  의견들 보면 아주 오래된 냉장고 (10+ yrs) 아닌 경우 계속 받아들일 수 없다, 만족할 수 없다고 밀고 나가면 대부분이 full refund로 받는것 같습니다.  가끔 긴 싸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냉장고 온도가 안맞은 경우에는 상한 음식도 리펀드 해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icemaker문제라 안받았는데 많게는 $500에서 $1000까지 따로 받더라고요.  

 

마지막으로 이 리펀드 시도하실 분들 위해서 주의사항 적어드리는데요.  절대로 삼성측이 아닌 다른 수리흔적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흔히들 냉장고 온도 안떨어지면 evaporator coil쪽 헤어드라이기나 heat gun으로 만이 녹여서 다시 쓰시던데요 녹이다가 뭐 파트가 녹은 흔적이나 뜯은 흔적, 혹은 내가 뜯었다고 말하면 그걸 이유삼아서 리펀드 진행 안된다고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악용하지는 마시되 소비자 권리는 찾으셨으면 해서 글 올립니다.  여기 삼성 관계자 분들도 계실 텐데 저도 한국인인데 이런 글 쓰는게 씁쓸하긴 하구요.  하지만 저도 워런티 2년 딱 지난 후부터 말썽 부리던 냉장고 해결 본 방법 마모회원분들중에도 비슷한 일 겪으실 분들이 계실까 해서 정보 나눕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 얻기 원하시면 위에 링크드린 페북 사이트 가입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아는데까지 정보 공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