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 Condenser Fan 작동 및 소음 문제

셋뚜로리치 2020.09.08 02:21:47

안녕하세요? 

다양한 전문가들이나 DIY 경험이 많으신 분들이 많으시기 때문에 얼마전부터 발생한 AC Fan관련 문제를 문의드리려 합니다. 

 

얼마전부터 에어컨이 켜지면 외부에 있는 Condenser Unit에서 평소와 다르게 웅~~하는 소리가 더 크게 들리고 Fan은 바로 직동을 하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2-3분 정도 지나면 소리는 다시 평상시처럼 낮아지고 Fan도 작동을 하구요. 이 것만 빼면 잘 작동 하기에 원래 Fan이 바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무슨 문제가 아닌가 의심도 하고 있었는데 오늘은 갑저기 소음이 더욱 크게 들리고 공기가 빠지는 듯한 소리까지 들리더니 이번는 한 5분정도 후에 Fan이 작동하면서 평상시처럼 작동이 되는군요.  그 이후에는 한동안은 에어컨이 작동될 때 바로 Fan이 작동되다가 온도에 따라 꺼진 상태가 조금 길어지고나면 다시 켜질때 최근 증상처럼 Fan이 바로 켜지질 않고 2-3분 정도 후에 작동되는 상황으로 다시 돌아 갔습니다. 

 

Googling과 Youtube을 찾아보니 동일한 증상은 나오질 않지만 아무래도 Capacitor의 문제인것 같다는 결론을 내리고 아마존에서 저희집 AC모델에 맞는 Capacitor를 우선 주문했습니다. 

 

1. 기본적으로 AC가 On이되면 Fan이 바로 작동하는 것이 맞는건가요? 지금 증상처럼 2-5분 후에 Fan이 켜지는 것은 정상이 아닌건가요?

 

2. 저의 판단처럼 Capacitor의 문제로 보는 것이 맞을까요?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을까요?

 

3. 지금 증상이 문제가 있다면 Capacitor교체전에 AC사용을 중단해야 할까요? 오늘 발생한 상황은 좀더 뭔가가 심해진 상황인건 아닌가 해서요. 

 

참고로 사용하는 AC는 Goodman이고 년수는 6년정도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