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주식 voo 장기투자 바보같을까요..?

썬투 2020.09.08 17:07:54

안녕하세요, 일단 항상 좋은 조언주시는 마모분들께 감사인사드립니다.

 

제가 계속 고민하고 투자방향을 잡지못해 이렇게 다시 마모분들께 문의를 드립니다.

 

일단 저는 연방정부 공무원으로 TSP가있습니다. 와이프는 401k가 있구요.. 저희둘다 사회초년생이라 앞으로 투자방향에 대해 고민이 많습니다.

 

일단 TSP, 401k는 모든 매칭을 하고있고, 맥스로 넣으라는 조언도 많이봤습니다.

 

하지만 저의 짧은생각으론.... TSP, 401k 모두 은퇴자금이고 그전에 뽑으면 패널티와 세금을 낸다고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매칭은 모두 받고 최대한 더 넣으려고 함과 동시에, 개인 주식을 꾸준히 사는겁니다.

 

지금 생각하고있는것이  VOO입니다. 쓰지 않아도 되는돈으로 꾸준히 주급받을때마다 한개 두개씩 사서 VOO 를 모으려고 합니다.

 

제 의견은 무슨일이있어도 TSP 401k는 건들지않고, 나중에 10년 20년 후에 갑자기 한국에집을 사야하거나, 미국에 집을 늘리거나, 가족이 돈이 필요하거나 하는

 

일이생겼을때 VOO 를 팔아서 현금을 챙기면 되니 그냥 세이빙이나 다른것보다 좋을거같아서 이렇게 하려고합니다.

 

한편으로는 TSP 401K 가 대부분 S&P500 인데 또 VOO 를 사는게 (텍스는 낸금액으로) 의미가 있을까 싶어 이렇게 여쭙니다.

 

개인 주식으로 다른 etf, 성장주, 배당주 이런걸 사는걸 추천하시나요... 그냥 VOO사는걸 추천하시나요... 적어도 10년 15년 이상은 꾸준히 살생각입니다. 큰일이없다면 이것또한 제 은퇴자금이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