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파트 전월세 미국 세금 보고 및 감가상각(depreciation)

머세드 2020.10.13 03:35:25

한국에 10년 넘은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제가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불분명한 것들이 있네요. 

 

그 동안은 전세를 주었는데요. 이로 인한 수입도 없고 (물론 전세를 통장에 입금하거나 어디에 투자하면 결국 이익이 생기겠지만.), 해외 자산 신고등에도 해당되지 않는 것 같아 한번도 미국에 세금 보고한 적은 없습니다. 제가 그동안 잘못하고 있던 것이 있을까요?

 

전세를 월세로 바꾸는 경우, 월세 수익에 대해서 미국 세금 보고시에 보고를 해야 할 것 같은데요. 이 경우에, rental property 감가 상각 (depreciation)도 '무조건' 고려해서 보고해야 하는게 맞죠?

 

이 경우에 우려되는 점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20년 보유 (15년 전세, 5년 월세)라고 가정하고, 15년간은 세금 보고를 안하다가, 5년간 월세를 세금 보고한 경우를 고려해보죠. 5년동안은 감가 상각도 고려해서 세금 보고를 했구요. 이 집을 팔게 되는 경우, 제가 이해하는바로는 감가 상각을 몇년간 보고했냐와 무관하게, 20년치 전체의 감가 상각을 고려하여 capital gain을 계산하는 것으로 아는데 (이 경우에 capital gain이 엄청 커지면서 세금 폭탄이..), 이게 맞는건가요?

 

한국 아파트를 월세로 바꿀까 고민중인데 위의 내용들때문에 고민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