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한국 여행 가기 전 미국에서 준비해야 하는 것(2020년 기준)

행복한궁그미 2020.10.13 19:46:46

안녕하세요 행복한 궁그미입니다.

 

코비드로 인해 가족의 얼굴을 보지 못한지 시간이 너무지났고 개인적인 사정이 있어 어렵게 한국방문을 결정했습니다. 

오늘 글은 6개월을 거의 꽉 차게 한국으로 가게 되며 이것저것 신변정리(?)를 한 상황을 공유하려 합니다.

새로운 내용이 별로 없지만 그래도 어떤분께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공유합니다.

 

 

[비행기]

대한항공 마일의 개악소식을 듣고 가족의 마일리지를 합산하니 편도 비지니스 탈 정도 혹은 왕복 이코노미 탈 마일정도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후기를 읽어보니 비지니스는 꽉차서 오는 반면 코비드로 인해 이코노미가 오히려 한산하다고 들어 일단 편도 이코노미를 대한항공 비수기 마일로 결제했고,

유류할증료는 사프카드로 결제했습니다. 돌아오는 비행기는 올해 안에 날짜를 정해 마일리지로 결제 예정입니다.

그리고 특별식을 신청해두었습니다. 미리 먹고 마스크 끼고 있으려구요 (해산물식)

 

[집]

마침 계약이 종료되어 거주지 없이 한국에 가게 되었습니다.

다녀와서 새로 리로케이션을 할수도 있어 계약이 끝나는 기간에 맞춰 한국행을 결정하였습니다.

 

[짐]

짐에는 가구 및 세간살이가 포함되어 있겠네요. 대부분 팔았고 혹은 나눠주었으며 최소한의 짐은 베프집에 맡겨두려고 합니다.

도네이션은 SA 픽업을 신청했습니다. 굿윌이나 다른 단체보다 실질적으로 더 도움이 될수 있는 단체를 찾다보니 Salvation Army가 나은 것 같아 여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실, 도네이션 및 물건을 팔기 전 cube smart 등의 스토리지를 알아보았었는데 자동차를 포함해 짐을 맡길만한 스토리지 10 x 20 사이즈 를 빌리려고 하니 한달에 $300불정도가 들더라구요. 6개월이면 $1800인데 너무 비싸서 왠만하면 짐은 처분하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차]

가장 고민이 많았던 사항입니다. 자동차.

마모에서 여러 글을 읽으며 댓글로도 도움을 많이 받게 된 차는 ..처분여부도 고민했지만 구매한지 2년정도 되었고 구매가에 비해 현재 판매하려고하니 만불정도가 빠지는데 아깝기도 하고.. 6개월 후 다시 구매를 위해 딜러에서 실랑이를 벌일 에너지가 제겐 없다고 판단하여, KEEP 하되 베프찬스를 쓰기로 했습니다.

달에 $50에 해결하여 6개월 , 총 $300불정도에 보관할 예정입니다.

 

사실 이외에도 정리해야 하는것 중 차 보험이 있는데요.

일단, 제가 사는 주의 경우 스토리지플랜은 2대 이상의 차가 있을때 1대를 스토리지 플랜으로 진행할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차가 1대이므로 스토리지 플랜이 불가하다고 답변받았습니다.

레지스트레이션 서스펜드는 코비드19이후 MVC의 업무마비로 고려하지 않기로 했습니다.(제 정신건강을 위해서요) 

얼마 전 REAL ID 및 드라이브라이센스 리뉴를 위해 방문했다고 8시간만에 집에 온 경험을 하고 나니 도저히 재방문할 용기가 나지 않더라구요.

 

차보험의 경우 마모에서도 많이들 추천해주신 메트로마일로 진행하려고 했는데 메트로마일에서 부착하기를 요구하는 Pulse machine은 가끔 한번씩 5분정도 주행을 통해 Signal을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배터리방전을 막기 위해 배터리의 Negative선을 분리해 보관하려고 하기에 불가능하여 결국 많은 마모분들의 추천에도 선택하지 못하고 현재 사용하는 liberty mutual 의 커버리지를 변경하는 방안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커버리지는 아래와 같이 진행했습니다

라이어빌리티는 스테이트 미니멈으로 유지하고 

Collision : Not purchased

Comprehensive : Deductible $750; 혹시나 있을 자연재해 혹은 도난때문에 디덕터블을 평소보다 올리되 Keep하기로 했습니다.

 

가라지에 넣은 후의 계획은, 

1. 내부세차 + 여유가 된다면 엔진오일 및 필터 바꾸기

2. 벌레 방지를 위한 Cedar ball 차 여기저기에 두기

3. 물먹는 하마 같은 제습제 차안에 두기 

4. 혹시나 싶어 배터리가 있는 앞쪽을 가라지 문쪽을 보게 주차하기

5. 배터리 negative분리

6. 페인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Weatherproof exterior cover 씌우기

 

그 외 A/C 내부순환모드로 변경해서 벌레침입 막기 등입니다.

 

 

[휴대폰]

AT&T 아직 기기값을 갚고 있는 도중이고 요금제의 경우 같이 묶인 지인으로 인해 취소할 수 없어서 그냥  서스펜드 처리로 인해 달에 $10 아낄수 있다고합니다. 스펜딩 중인 메리엇 본보이카드가 있어 $1000불정도 충전해두고 가려고 합니다.
업데이트) 구글보이스를 사용하려고 알아보니 서스펜드를 해두면 착신전환이 불가하다고하여 서스펜드는 해지했습니다. 지금설정중인데 예전글 따라하다보니 구글보이스 화면과 행아웃화면이 많이 달라져서 헤메고 있습니다;; 확인 후에 혹시 또 예전글 토잉할 일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른 업뎃있으면 올리겠습니다

 

 

 

[인터넷] 

빌링 사이클 끝나기 전 해지하지 않으면 하루만 사용해도 한달치 요금을 전부내야 한다고해서 미리 해지 할 예정입니다.해지완료!

 

[PSEG]

한국 가는 날 오전에 취소 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미리 카드사에 전화해서 빌링주소를 베프집으로 변경했고 USPS 및 IRS에도 주소변경을 신고했습니다. 

 

 

 

여기에 글을 정리하면서 저도 다시 한번 제자신을 점검하게 되어 좋네요.

한국에 갈 날이 한달도 채 남지 않았는데 실감이 나면서도 나지 않아 준비하면서도 멍하네요.

마모분들이 있어 여러가지 방면에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고 잘 준비해가는 것 같아 감사할 때가 많습니다.

혹시나마 조언해주실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시구요. 

마모에서 참고한 링크를 아래 달아드리니 그 글들도 필요하시다면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글

 

장기 주차시 차량 관리에 관한 글

https://www.milemoa.com/bbs/board/7648996

 

장기 출장시 자동차 보험

https://www.milemoa.com/bbs/board/5577169

 

https://www.milemoa.com/bbs/board/7446973

 

 

9월 입국 후기

https://www.milemoa.com/bbs/board/7870697

https://www.milemoa.com/bbs/board/7892701

 

한국 귀국시 미국 카드사 주소 업데이트 방법

https://www.milemoa.com/bbs/board/7860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