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 Fireplace 및 Mantel 리모델링

Gian 2020.12.10 22:29:51

하우스로 이사를 왔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었지만, 원하는 동네 집들이 많이 나오지 않고 Covid-19 초기에다가 와이프가 곧 출산이라 더 나은 선택이 없었습니다.

 

세탁실, 키친, 화장실, 패밀리룸, 에틱 등..고칠 곳이 참 많아 보였습니다.

 

 

미국/한국 리모델링 업체에 견적을 문의해서 받아보았는데(사는 곳은 TX) 미국 업체 견적은 예산보다 오버되었고, 한국 3군데 업체의 경우에는 견적을 받는 와중에 불안한 요소(손 떨림, 견적 3주 딜레이, 인보이스 내용이 대부분 잘못된..등)로 한국 업체에 맡기는 것은 포기했습니다.(plus 안 좋은 소문이 많은 것도...)(plus 가격은 업체마다 차이가 심하지만, 가장 싼 곳도 미국 업체보다 비싼건 아이러니..)

 

백그라운드가 하드웨어 엔지니어 출신인 저 스스로를 믿고 (사실...믿는건 구X 유XX) DIY에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겨울철 미국 하우스의 낭만은 Fireplace Log에 불 피우는 것이었고, 집 결정할때 가장 거부했던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인 Fireplace를 DIY 해보았습니다.

 

1. DIY 하기 전 Fireplace 및 Mantel

- Zilllow에서 아래 사진 보고 집 구경도 안 갔었는데...ㅎ

 

1.png

 

 

 

2. 처음에는 손상 가지 않도록 Mantel를 떼어 보려고 했는데(어림도 없음), 망치로 두들기고 못도 제거 하면서 해체했습니다.

- 가벼워보일 수 있겠지만, 엄청 무겁습니다...저 혼자 못들어요.(3개로 조각내서 버림)

- 남자 2명이서하면 괜찮습니다. 저처럼 1명이면..어쩔 수 없지만.

2.png

3.png

 

 

3. Drywall 칼과 톱으로 잘랐습니다.

- 처음으로 Drywall을 봐서 시멘보드인 줄 알았습니다. Cement board 사고나서 Drywall인 줄 깨달았습니다.

- 초보 왕초보인 저는 Drywall이 나무판때기인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고요. 석고? 판처럼 보였습니다. 

- 검정 Fireplace 안에 Gas Pipe 길이에 문제가 있습니다.(변경전 사진)

- Fireplace Burner를 센터에 배치하려면 Gas 파이프 길이가 적절해야해서, 추후에 변경해야했습니다.

4.png

1.png

 

 

 

4. Fireplace Burner를 위해 Gas Pipe를 교체하고 Cement Board를 컷터칼과 제 몸무게와 와이프 몸무게를 이용해 자른 뒤 나사를 박았습니다.

- 초보인 제가 몸무게 이용해서 자르다보니, 아래 사진 처럼 부셔졌지만, 힘들고 지쳐 그냥 나사 박았습니다

- Fireplace 전체가 앞쪽으로 튀어나와서, Cement Board가 붕 뜨게 되어 Fireplace를 다 풀고 뒤로 조금씩 밀었습니다.

- 사실 Gas pipe 교체할 때도 Fireplace 다 풀고, 재 조립하고...또 풀고...힘든 DIY

- Fireplace Wood Mantel을 삿는데(사진 오른쪽에 서 있는 나무) 고정할 나무는 따로 사야한다고 합니다.

- 홈디포가서 사면서 컷팅해달라고해서 가져왔는데...길이를 잘못 알려준 제 실수로 집에서 톱질해서 다시 길에 맞춰서 달았습니다.

- Mantel 위쪽 벽에 TV를 달 예정인데, 높게 달면 목이 아프다고 해서 Mantel를 낮게 잡아줬습니다.

- 구글링 해보면, 불? 안나고 안전하게 Mantel 위치와 TV 위치 길이에 대한 추천 사이즈가 나옵니다.( 저는...ㅋㅋ)

2.png

4.png

 

 

 

5. Mantel을 위치시키고 주변 파인 부분 메꾸고 페인트칠 해주고 하얀 타일 붙였습니다

- 도와주는 와이프에게 기울기 안 맞는다고 투덜거리며 완성을 했습니다.

- 완성하고보니 기울기 대충 맞아도 괜찮더랍니다.(....와이프가 했던 오른쪽이..조금 튀어나옴 ㅋㅋ)

- Mantel 위치할때 혼자해서 수평 기울기만 맞추고 수직 기울기는 ㅋㅋ 안 맞춰서 조금 언밸런스 합니다.(티 잘 안나요 ㅋ)

- Mortar와 물 비율 맞출 때, 질게 해야지 타일 붙일때 안 힘듭니다. 

- Grout도 물 비율 맞출 때 조금 질게 하는게 좋았습니다.

** Paddle Mixer사서 Mortar와 Grout 사용하세요. 팔/손목 회전율과 유지시간? 좋으시면..안사셔도 됩니다.

1.png

 

2.png

 

 

 

3.png

 

 

 

6. 완성했습니다.

- TV 걸다가, 몇 번 실패해서 와이프 힘들게 하고...결국 리턴할뻔 했습니다... 동네 친구가 없어서..ㅜ

- 마지막 시도에 TV 걸기 성공!

1.png

 

2.png

 

3.png

 

 

7. 요약

- 총 5일 정도 작업만 했습니다.

- 전기관련과 Fireplace Vent 쪽 관련 일도 있어서, Cable Camera로 확인하면서 작업했습니다.

- TV에 열 전달은 괜찮아보입니다.(Costco 및 Allstate 보험.ㅎ)

- TV 제외 Fireplace Log 및 Burner 대략 400불-500불

- Tools 및 타일 등 400불

 

다음 DIY에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