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ATM 입금 오류 해결방법 있나요? / [2021년 6월] 6개월만에 업데이트

두유 2020.12.11 00:41:41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 올리네요.

 

2개월 전에 Bank of America ATM을 통해서 현금 입금을 했습니다. 지금 정확히는 기억이 안 나는데 당시에 기계가 뭔가 오류를 일으켰던 것 같고 (오류 메세지가 뜨거나 하진 않았는데 좀 버벅이는 느낌이었어요) 원래 한 번에 입금하려던걸 나눠서 하게 됐던 것 같아요. 

 

근데 어제 날짜로 그 때 입금됐던 두 건 중에 한 건의 금액이 잘못 됐다며 대략 2천불이 계좌에서 빠져 나갔어요. 은행에 전화해보니 지점에 ATM 영수증 (원래 바로 버리는데 다행히 이 영수증 하나만 여태 갖고 있습니다) 가져가서 claim을 열라고 해서 근처 지점에 갔죠. 얘기를 했더니 왜 그렇게 안내해 줬는지 모르겠다며 은행 앱 통해서 클레임을 걸어야 된답니다. 그래서 다시 앱에 있는 contact us 메뉴를 통해서 클레임 부서에 전화 연결이 됐는데 이건 은행에서 리뷰 후에 조정을 한 거기 때문에 클레임을 열 수가 없다네요??? 아니 그럼 난 누구한테 얘기해야 되냐 관련 부서가 없느냐 했는데 자기가 해줄 수 있는게 아무 것도 없답니다.

 

ATM에 현금 넣을 때 제가 얼마라고 입력한 것도 아니고 기계가 세는대로 금액 뜨고 맞는지 확인하고 입금한건데 이럴 수도 있나요?? 제가 취할 수 있는 대책이 뭐가 있을까요? 정말 황당하네요.

 

------

2021.06.22 업데이트

 

결론부터 말하자면 은행에서 자기네 오류를 찾지 못 했다며 돈 안 돌려준다네요.

 

글 올린 후에 ATM 영수증 첨부해서 CFPB에 클레임 넣었더니 은행에서 연락이 와서 조사를 시작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2-3월 쯤에 자기들이 기록을 다 살펴봤는데 ATM에 너가 말한 액수만큼의 현금이 입금된 적이 없다며 클레임 인정 못 한다더군요. 정확히 무슨 기록을 어떻게 조사했는지도 안 써 있고 참고자료라며 첨부된 서류들(statement, deposit slip)에는 전부 은행측이 주장하는 금액이 아니라 제가 입금했던 금액이 적혀 있어서 납득이 안 가니 증빙 자료를 더 보내든지 무슨 설명을 더 해 달라고 메세지를 다시 보냈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사실 거의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오늘 이메일이 와서 보니 재차 조사했지만 은행측 오류를 발견하지 못 했고 ATM에 니가 얘기한 금액이 입금된 적이 없으니 final decision이라며 결국 돈 못 준다네요. 눈 뜨고 코 베이는게 이런건가 싶게 참 황당하기 짝이 없네요. 작년 10월에 입금했었으니까 반 년도 넘게 지난건데... 이거 가지고 변호사한테 가거나 할 것도 아닌 것 같고.. 아니 이런 식으로 그냥 생돈이 날아간다는게 말이 되나요?? 글 쓰다 보니까 또 화나네요. 그냥 앞으로는 조금이라도 큰 액수의 현금은 꼭 창구에서 직원을 통해 입금해야겠다는 교훈을 얻었구나 하고 넘어가야 되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