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해결!!] HVAC 히팅이 가끔 안되는 문제가 있어요

미국멋쟁이 2020.12.20 05:34:19

1/1/2021

 

결국 해결한것 같습니다. 

 

flame sensor 문제의 경우 보통은 센서를 닦아주면된다고 나옵니다. 전류가 보다 더 잘 흐르도록요. 

그런데 아래 그림처럼 센서의 끝단에 AC 전압이 인가되면 센서의 다른 끝단 (가스불 나오는곳)이 버너를 그라운드로 이용해서 버너 쪽으로 전류를 흘려보냅니다. 그런데 센서와 버너는 직접 접촉을 하지 않고 conductor 처럼 동작을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간격이 미세하여 공중으로 전기가 살짝 흐른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Screenshot 2021-01-01 at 5.33.06 PM.png

 

그리고 센서를 닦는것과 동시에 그라운드 접지가 잘 되있는지도 확인해보라고 합니다. 그래서 혹시나해서 센서의 그라운드가 되는 버너를 아예 뜯어서 청소한번 해주고 다시 조립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센서를 약간 구부려서 버너(그라운드)와의 간격을 최소한으로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되네요 ㅡㅡ;;

 

제 생각에는 3가지 중에 하나 혹은 몇가지가 결합되서 작동하기 좋은 조건이 된것 같아요.

1. 버너 청소 : 그라운드가 깨끗해져서 전류가 잘 흐른다 (센서 닦아주는 것과 같은 역활일듯요)

2. 센서 구부려서 버너와 최대한 가깝게 하기 : 간격이 최소화 되니 AC 전기가 더 잘 흐르는 조건이 된걸수도요

3. 버너 재조립 : 버너를 뜯고 재조립 하는 과정에서 그라운드 조건이 좀더 좋아졌을 가능성. 

 

 

사실 이런문제였으면 프레임센서 새로 안사도 됐고, 컨트롤 보드 새로 안사도 됐는데요 ㅠㅠ 그래서 새해 첫날부터 문제해결이 되서 기분이 좋네요 ㅎㅎ

그리고 첨부파일 PDF 보시면 flame sensor 에 작동방식에 대해 좀더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

 

HVAC 히팅이 잘 안되는 문제가 있어요.

평소에는 72도로 맞춰놓고 잘 동작을 합니다. 가끔 온도가 떨어지면 알아서 heat이 되어야하는데 heat이 안되요. 그때 thermostat 은 heat on으로 되어있습니다.  근데 gas heater가 동작을 안하고 있습니다. 그상태에서 thermostat을 off 하고 다시 heat on을 하면 잘 동작합니다. ㅡㅡ;;

처음에는 thermostat 문제인줄 알고 교체를 했습니다. 이전에 쓰던 건 Honeywell Home T5 Wi-Fi Thermostat 이었고 얼마전 바꾼것은 Google Nest입니다. 

둘다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 걸로 봐서는 gas heater 문제이듯 싶은데 어디를 손봐야할지 모르겠네요. heater 메뉴얼을 봐도 딱히 도움되는 정보는 안보이고 구글을 뒤져봐도 도움될만한 내용이 없네요. 

참고로 배선은 Y,C,W,G,R을 사용합니다. 평소에 heater가 잘 동작하는걸 보면 배선을 잘못연결한것 같지는 않구요. 

어디를 손봐야 이문제를 해결할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