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득자가 IRA에 저축하는 방법 Backdoor Roth IRA

은퇴덕후EunDuk 2021.01.23 02:25:07

Backdoor Roth IRA란?

Backdoor Roth IRA는 소득이 높아 Traditional IRA에 저축해도 소득공제(Deduction)를 받을 수 없고, Roth IRA에 저축할 자격이 안되는 고소득자가 Roth IRA에 저축하는 방법이다.

 

Traditional IRA 소득공제(Deduction) 자격은?

근로 소득(Earned Income)이 있으면 소득에 상관없이 누구나 Traditional IRA에 저축할 수 있다. 하지만 소득 공제(deduction)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인컴 리밋을 만족해야 한다.

2020 — You are covered by a retirement plan at work

Traditional IRA Contribution

2020 — You are NOT covered by a retirement plan at work

IRA 계좌 저축

참고로, 401K 등의 직장에서 제공하는 은퇴 플랜이 없으면 소득에 상관없이 Traditional IRA에 저축하고, 소득 공제(Deduction)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직정에서 제공하는 은퇴 플랜이 없는 고소득자는 Backdoor Roth IRA를 할 필요가 없다.

 

Roth IRA 저축(Contribution)할 자격은?

Roth IRA 저축 자격은 소득(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에 따라 결정된다. 소득이 기준보다 적으면 최대 $6,000까지 저축이 가능하고, 소득이 기준보다 많으면 Roth IRA에 저축할 자격이 안된다.

 

예를 들어, 2021년 부부 공동으로 세금 보고시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이

 

자격이 안되는데 Roth IRA에 저축하면 페널티를 내야 한다.

 

고소득자여 찾아 봐라, 방법을…

위에서 설명한 두 가지 자격 조건 때문에 401K 같은 직장 은퇴 플랜이 있는 고소득자는 개인 은퇴 플랜 IRA 해택을 받지 못하는 것 같다. 하지만 방법이 있다. 그리고,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Roth IRA Conversion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Roth IRA Conversion은 Pre-Tax Money인 Traditional IRA 있는 돈을 Post-Tax Money인 Roth IRA로 옮기는(transfer) 것이다. Roth IRA Conversion은 언제 든지 할 수 있지만 Transfer한 금액은 소득으로 간주되어 세금을 내야 한다.

 

Backdoor Roth IRA 방법은?

Traditional IRA에는 소득이 높아도 저축할 수 있다. 다만, 소득이 높으면 소득 공제(deduction)를 받지 못할 뿐이다. 따라서, 고소득자도 Traditional IRA에 $6,000까지 저축할 수 있다. 그리고, 바로 Roth IRA 계좌로 이체(transfer) 하면 Roth IRA에 저축한 것도 동일한 효과다. 이것을 Backdoor Roth IRA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