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전에 주거래 은행에서 fraud로 lock이 걸려서 큰 고생을 했는데요
그 고생 중에 큰 원인 중 하나가 제가 폰 프로바이더로 민트를 사용하고 있어서 identity verification이 안 되는 거였어요
마모에도 민트나 비지블 등 다른 프리페이드로 핸드폰 쓰시는 분들이 많을거 같아서 정보 공유 차원에서 글 씁니다
한국에서 핸드폰 번호로 본인인증을 하듯이 미국에서도 IRS같은 공공기관이나 은행같은 곳에서 핸드폰 번호로 identity verification을 합니다
근데 이 확인 절차가 프리페이드폰 플랜에서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포스트페이드는 오픈 할 때 ssn 등 신상 정보를 넣어서 핸드폰 번호에 등록된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방면
프리페이드는 그런 것이 없기에 신원 확인이 불가능하다는게 이유라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사기에 프리페이드 폰이 쓰이기도 하구요.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핸드폰 번호를 통한 본인인증을 하려면 폰 넘버가 CNAM (Caller ID) services에 등록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보통 mvno의 프리페이드 회사는 이 레코드를 유지하는 서비스를 사용 안 하고 있어서 (비용을 안 내서)
프리페이드 플랜을 쓰시는 분들은 보통 핸드폰 번호를 통한 본인인증 절차를 거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이 그렇긴 하지만 모든 플랜이 그런건 아니고요
https://apeiron.io/cnam
이 웹사이트에서 자기 폰 넘버를 넣고 조회해서 자신의 이름이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이 민트나 다른 mvno를 쓰시는 분들은 "name": "WIRELESS CALLER" 라고 나오실 거예요. 본인인증이 안 된다는거죠
검색해보니 이 문제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IRS 본인인증이더라구요
irs.gov어카운트 본인인증을 할 때 핸드폰 번호를 사용해서 인증하는데 그게 안 되서 골머리를 썩는 경우가 많더군요
제 경우에는 제 주거래 은행에서 저를 fraud로 flag -> 1차 통화시도 -> fraud 팀 통화: security question 다 맞췄으니 금방 해결될거라고 함-> 근데 해결 안 됨 -> 다시 통화 시도: 뱅크 스테이트먼트를 보내야 된다고 함
아니 그럼 왜 뱅크 스테이트먼트 보내라고 연락 안 했냐고 내가 다시 전화할 때까지 기다릴려고 그랬냐고 했더니 제 폰 번호가 identity verification이 안 되서 자기들이 먼저 아웃바운드 콜을 보낼 수 가 없다고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fraud가 의심되는 상황인데 전화번호를 확인해보니 그 번호 주인이 누군지를 알 수 없어 전화로 연락을 할 수는 없었다는 말인거죠
여튼 그 은행 ceo한테 이멜 보내서 그 날 오후에는 문제가 해결 됐는데
문제 해결을 하러 도와주러 온 사람하고 얘기를 해보니 애초에 fraud 팀하고 1차 통화를 했는데도 문제가 해결 되지 않은 이유가 제 폰넘버를 통해 identity verification이 안 되서 라고 하더라구요
이미 fraud 의심+ 전화번호도 이 계좌 진짜 주인이 맞는지 의심스러움 ==> 어카운트 락 ㅜㅜ
그나마 오후에라도 문제가 해결 된 이유는 조인트 홀더로 들어가 있는 P2 번호로는 본인인증이 가능해서 였습니다.
ceo한테 이멜 보낼 때 연락처 남긴 것도 제 번호였는데 전화는 P2 번호로 오더라구요.
P2도 본인인증이 안 됐으면 문제해결을 하려면 더 한참 걸렸을듯하네요..
저는 처음 알았던 부분이고.. 이번에 너무 고생을 해서 민트 끝나면 프리페이드를 떠날 생각입니다 ㅜㅜ
다른 분들도 프리페이드 폰 쓰시기 전에 한번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정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아서 clarification합니다
identity verification은 보통 많이들 쓰시는 sms verification과는 다릅니다
sms verification은 자기의 폰 넘버를 넣고 몇 분 내로 폰에 문자로 오는 인증번호를 넣음으로서
폰 번호가 당신(여기서 당신이 누군지는 안 중요함)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인데
이건 쉽게 해킹이 가능하기에 안전하지 않아서 공공기관이나 fraud 확인 등 중요한 것들에서는 쓰이지 못합니다
제가 여기서 말하는 identity verification은 내가 인증을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기관에서 이 번호가 김아무개 번호가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IRS를 예로 들면 caller id가 등록 안 된 번호로 인증을 시도하면
이렇게 뜹니다
저도 3년간 민트 쓰면서 아무 문제 없었는데 이런 일이 생겼습니다.
평상시에는 쓸 일이 없어 이런 게 있는지 알지도 못했는데 이런 일이 생겨서 당황스러웠고 폰 넘버만 인증되면 바로 해결되는 일을
다른 방식으로 인증하려면 1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물론 이런게 큰 문제가 아닌 분들도 있겠지만 mvno를 쓸 때 어떤걸 고려해야하는지 알면 좋을 것 같아서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