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별(폴쉐, 테슬라, 현대, VW) 전기차 실제 주행 거리/연비. (부제 뻥 연비)

폭풍 2021.04.03 03:56:54

몇년전에 현대 자동차에대해 실제 연비가 발표치보다 적어서 클래스 액션이 걸리고 소비자에게 연비차에 해당하는 비용을 돌려준 유명한 "뻥연비" 사건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EV의 EPA연비가 실제 주행측정 연비가 아니라, Dynamo(자동차용 트레드밀)위의 정지상태에서 바퀴만 회전해서 측정한 후, -30% adjustment을 한 후에 발표하는 데, SAE J1634에 따라 maker가 특정 test를 더해서 이 adjustment를 덜 할수 있게 허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테슬라와 아우디 EV만 이 adjustment을 따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타이어 공기압이나 기타 regen 브레이킹들을 Dynamo에 최적화하거나, adjustment를 악용하는 게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지금까지 여러 전기차의 레인지 실험중, 가장 공평하게 실험한 것들을 찾아 밑에 열거하였는데, 실제 차를 선택할때 아주 유용할게 쓰일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결론을 보자면 지구상의 다른 장소/시간/기후에서 측정했는데도 아주 비슷할 결과가 나왔구요. 특정한 업체(Po***)는 실제 연비/레인지가 발표치보다 +60%나 더 나왔으며, 어떤 다른 업체(Te***)는 모든 모델이 다 -20%정도로  모자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1. Test by "What Car?" : ~20mile private test route few times, 21 degree air conditioning, full charge amount and used amount measurement, range is extrapolated from the distance.
https://www.whatcar.com/news/what-car-real-range-how-we-work-it-out/n18158#13
Compiled here https://insideevs.com/news/407807/eletric-car-real-world-range-tested/

1. Hyundai Kona Electric, 259 miles (258 EPA miles)
2. Jaguar I-Pace, 253 miles (234 EPA miles) +8%
2. Kia Niro EV, 253 miles (239 EPA miles) +6%
4. Tesla Model 3 Performance, 239 miles (299 EPA miles) -20%
5. Tesla Model X P100D, 233 miles (289 EPA miles) -20%
6. Nissan LEAF e+, 217 miles (226 EPA miles) -4%
8. Tesla Model S 75kWh, 204 miles (259 EPA miles) -22%
9. Audi e-tron, 196 miles (204 EPA miles)
11. Tesla Model 3 Standard+, 181 miles (250 EPA miles) -28%
12. BMW i3 120Ah, 165 miles (153 EPA miles) +8%

2. Test by AAA 2019, standard EPA procedure. (UDDS, US06, HWFET, CSC), 주로 연비, 온도특성위주로 테스트.
   Estimate the energy used for the run by using RAF(Recharge allocation Factor), and then the total range is extrapolated using the manufactuer's rated battery capacity. (제조사가 배터리 용량을 허위보고할때는 range 결과가 틀려짐 -> 부정확할 가능성이 많음. 특히 배터리 용량을 발표안하는 업체 T** 경우.)

https://www.aaa.com/AAA/common/AAR/files/AAA-Electric-Vehicle-Range-Testing-Report.pdf
 밑에 range는 75F온도에서  테스트 결과.
 2018 i3          127 mile (114)
 2018 Bolt       242 mile (238)
 2018 Leaf       140 mile (151)
2017 S 75D     239 mile (259)
2017 e-golf      124 mile (125)

3. Test by NAF(Norwegian Auto Federation), 겨울 테스트, 같은 날  설때까지 같이 운행. 가장 신뢰가 가는 실험.
https://www.naf.no/elbil/aktuelt/elbiltest/ev-winter-range-test-2020/
https://insideevs.com/news/404632/winter-range-test-best-evs-cold-weather/
Kona 405km = 253mile (259) -2%
Ioniq 279Km = 174mile
i3 245km = 153mile (153)
e-golf 198km= 123mile (125) 
Leaf 298 = 186mile(215) -13%
모델S LR 469 = 293mile(373) -21%
모델3 LR 404km = 252mile(310) -19%

4. Test by "Carwow" , 실제 도로 테스트, 차가 설때까지 운행. 같은 조건에서 따로따로 운행.
https://www.carwow.co.uk/blog/ultimate-electric-car-range-test
Model3 L 270mile (310) -13%
e-Niro    255mile (239)  +7%
I-Pace   223 mile (234)  -5%
Leaf      208 mile (215) -3%
e-Tron   206mile (204) +1%

5. Edmund test 2021, edmund가 설정한 상황에 따라, 따로따로 운행.
https://www.edmunds.com/car-news/electric-car-range-and-consumption-epa-vs-edmunds.html
Taycan S 2020 323 mile (203) +59%
Kona 2019 315 mile (258) +22%
Niro 2020 285 mile (239) +19%
ID4 2021 287 mile (250) +15%
MachE 2021 304mile (270) +13%
Leaf+ 2020 237mile(215) +10%
e-tron 2021 238mile(218) +9%
Bolt 2020 277mile(259) +7%
Model 3 2021 L 353mile (353) -2%
ModelS P 318mile(326) -3%
Model3 S+ 232mile(250) -7%
ModelX L 294 miles(328) -10%
Model3 P 256mile(310)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