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용 노트북 (+ Others) 뭐가 좋을까요? (대학원생, 교수님, 연구원 분들 많으신것 같아서요)

다른이름 2013.02.22 06:20:44

글들을 보니 컴퓨터/노트북 관련 정보 글도 많이 올라와서 종종 보고, 참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


말이 나와서 궁금해진 것이,


연구용 노트북 뭐가 좋을까요?


게시판에 보니, 대학원생, 교수님, 연구원 불들 많으신것 같아서요. 


몇몇 분들 닉네임들이 마구 떠오르는군요!!!  ㅎㅎㅎ




일단 제가 생각해보는 연구용 노트북이 갖춰야 할 점들을 생각해보면


(참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 정확한 단어/용어 선택은 어려울 듯 하니 이해하세요.)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개인적으로는


시스템 안정성 (특히 예전에 HP 하나 샀다가, 막 뜨거워져서 우~왕 하면서 팬돌아가고 -- 아 손이 slow cooked 되는 기분이 들더군요 -_-)


따져보니, 잘 때 빼고는 계속 화면 들어다 보고 있더군요. 하루에 10시간 이상은. 그래서 display도 resolution이 "매우" 좋았으면 하구요. 


(그래서 현재 retina display 된다는 apple 노트북 무지 무럽긴 한데)


저는 이것저것 통계 프로그램 등도 깔고, 대용량 데이터 분석도 가끔해야 해서, CPU나 메모리 이런 것도 좋아야 할 것 같고.


개인적으로는 PC 가 이것저것 손에도 익고, 좀더 compatible 한 것 같고.  


또 저는 PDF 파일, 동영상 파일, 데이타 정보 파일 이런 거 저장하다보니, 하드 드라이브도 좀 넉넉히 있는 게 좋구요.


그 밖에 또 뭐가 있을지는 사실 기억이 잘 안나네요.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그냥 "참 좋은" 노트북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예전에 2010년 말에 Black Friday Deal 때 Lenovo 세일 기간을 이용하여 세금 등 다 포함하여 1000불 정도에 T510 (intel core i7과 4G 메모리. 500G 하드드라이브 사양)을 구매했습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앞으로를 위해, 또 함께 정보 나누었으면 하는 차원에서 글 올립니다.


어떤 컴퓨터/브랜드/모델이 좋을지.


어떻게/어디서 싸게 장만할지.




참, 그 밖에 연구에 도움이 되는 기타 다양한 정보들이 있다면, 그것도 나누고 싶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