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 추가 질문 있습니다] 집 구매 모기지 검토 부탁드립니다

Eminem 2021.04.14 05:48:17

지난 주 금요일에 로컬 렌더 몇명과 estimate은 내 본후, rate을 2.125% 을 받아서 저희 빌더 모기지 회사에 보여줬더니 대략 $3500 포인트를 잡아서 2.125% rate으로 맞춰주었습니다. 이렇게 받은 estimate을 다른 렌더에게 보여주었더니 사실 빌더 크레딧 $5000 때문에 포인트로 $3500을 잡았어도 빌더 모기지 회사 조건이 더 좋으니 그쪽으로 하라는 조언과 함께 고맙다고 하고 진행을 시작했죠.

 

문제는 오늘이네요. 필요한 서류들 다 업로드 하고 최종사인 서류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오늘 새로운 estimate 이라고 주는데 포인트로 거의 $4700을 붙여서 지난주 금요일에 비해 오늘 rate이 많이 올라서 어쩔수 없다고 하네요. 제가 사실 빌더 크레딧 $5000 때문에 너희가 포인트 $3500 잡았어도 진행하려고 하는건데 이러면 크레딧 남는게 없지 않냐고 했더니 그럼 다른 렌터 estimate 을 가져오라고 하네요. 하...몇일 사이 다 결정되서 마음편히 하고 있었는데 슬슬 화가 나네요;;; 혹시나 제가 몰라서 그러는데, 지난주 이렇게 몇일 사이에 포인트로 $1000 - $1200을 붙일수도 있나요??? 제가 기사를 보았을땐 요 몇일 그래도 전체적으로 좀 내렸던데 그 회사만 아닌가 봅니다. rate이 전체적으로 내린 기사 내용을 말해줬더니, 그건 니가 estimate 받기 전까지 모르는거라며 본인네는 15년에 포인트 없이 2.875% 인데 (선심쓰듯) 2.75%까지 해준답니다;;;

 

----------------------------------------------------------------------------------------------------------------------------------------------------------------------

 

지역은 텍사스 휴스턴입니다. 새 집을 짓는 중이고, 2주 전에 pre-drywall meeting 마친 상태입니다. 빌더 쪽에서 알려준 projected closing date는 6월 말 정도입니다. 우선 빌더 쪽에서 연결해준 모기지 회사로부터 받은 내용이고, 이 회사를 통해 모기지 계약을 할 경우 $5000 크레딧을 받을수 있습니다. 몇가지 질문이 있는데, 그것도 답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첫 집이고, 새로 짓는 집이다 보니 아는 내용이 많지 않네요 ㅠ)

 

1. projected closing date이 6월 말인데, 이 모기지 회사는 75 days lock이 가능하니 지금 하는게 빠른 편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와 반대로, 제 리얼터가 알아본바로는 보통 closing 30일 이내에 lock 하는게 APR가 좀더 낫게 나올수 있다고 하네요. 지금 시점에서 이 회사와 락을 해버리면 아무리 계산해도 75일이 넘을꺼 같아 이 모기지 회사에 물어보니, 어느 정도 fee를 내면 괜찮고 그 fee는 deposit 개념이라 나중에 돌려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뭔가 맞는건지 모르겠고, 아직 projected closing date만 나온 상황에서 이렇게 빨리 진행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2. 저희가 이사갈 community가 동네주민들끼리 연락 주고 받는게 활발해서 (집 보러 갔다 옆집사람 만났는데 바로 그날 밤에 whatsapp 그룹창에 넣어줘서 신상 다 털렸네요 허허허), 오늘 이 어플리케이션을 받기 전에 물어보니 대부분 이 모기지 회사를 통해서 안했더군요. 한명만 다른 곳에서 받아온 rate으로 매칭해서 $5000 크레딧 받았다고 했는데, 대부분은 처음부터 rate만 보고 다른 회사랑 진행한 듯 합니다 (심지어 몇몇 연락처를 벌써 받았습니다. 네 엄청 다들 적극적입니다 ㅎㅎ). 지금 대략 3달 남은 상황에서 현재 이 모기지 회사 rate 매칭을 위해, 다른 모기지 회사들 rate을 벌써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나요? (오늘 단순히 google로 15년 mortgage rate 알아보니 us bank에서 알려주는 rate/APR이 2.25%/2.372%네요;;; 많이 차이가 납니다) 지금 이 모기지 회사는 이메일로 이 모기지 어플리케이션 서류 보내면서 얼른 당장 lock 하자고 합니다.

 

3. $5000 크레딧이 상당히 매력적인 금액 같은데 (closing cost로 포함되면서), $5000 credit vs 좀더 낮은 APR (but no credit) 조건에 대해 계산해보고 싶은데 혹시 이런 사이트가 있으면 알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Screen Shot 2021-04-13 at 8.35.22 PM.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