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hvac 교체 공사 관련 split vs packaged system과 hvac 브랜드에 관한 질문

Lanai 2021.05.07 01:54:12

업데이트:

 

일단 지난 글에서 제가 혼란을 드렸는데 제가 말한 split system과 packaged system은 둘다 central hvac system이고 Split system이 ductless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제 자체가 ductless가 있다는 것조차 몰랐기에 본의 아니게 혼란을 드렸습니다.

 

코스코를 통해 신청한 Lennox 설치 업자의 quote도 받았습니다-

15.2k - packaged system + Lennox (17.9k - 2.7k of DWP rebate + Costco Shop Card + Membership, 옐프 별점 4.5 / 리뷰수 450개)

 위 업자 분은또 packaged system만 해주시겠답니다. Split에 비해 거의 장점이 없다고- 이 분은 나이가 70 정도 되는 나이 많으신 분인데

슬쩍 본인은 attic에 들어가서 비좁은데서 일하는 거 이제 안한다고 하시네요. 가격도 가격이지만 이 분은 너무 산만하시고 따른 얘기를 많이 하셔서 (갑자기 지붕 업자를 소개해 주시지를 않나, 따님의 둘째 고민?까지 저에게 털어놓으시고...;;) 같이 일하기에 좀 피곤할 것 같기도 하고요. Packaged unit은 structural engineering report (2000불 이상 소요 예상)이 필요한데 replacement라 아마 필요없을건데 만약 permit을 뗄 때 요구가 들어오면 너희 부담이라고 하시구요. 당근 이 분은 Goodman은 너무 하위 제품이고 수십년전 당신이 사시던 아리조나 집의 hvac이 굿먼이었다면서 너무 별로였다 하시더라구요. Lennox와 코스코의 장점은 labor warranty가 3년이라는 점이었고, duct를 R-8으로 해주신다는 점이었습니다. 히터는 개스를 쓴다고 합니다. 

 

아마 저희는 16k split + goodman 업자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일단 지붕도 같이 맡길 수 있어서 장점이 있고 업자가 굉장히 성실하고 professional합니다. outdoor unit은 지붕으로 올릴 예정입니다. 일단 뒤에서 지붕을 볼 일이 거의 없기도 하고 저희 뒷마당의 모양과 layout 상 이게 제일 나을 것 같다고 하네요. 또 뒷마당에 설치했을 때 아이느 애완동물들이 손댈 수 있어서 (또 집 뒤에 산이 있어서 야생동물들도 있구요;;;) 본인 집이라면 지붕에 올릴 거라고 하네요. Packaged system에 비해서 split system은 향후에 AC 아님 히터 둘 중에 하나만 갈아야 할 때, 한 가지만 갈면 되니까 더 유도리가 있다고 합니다. 에너지 rating을 물어보니 16 Seer + variable speed라고 합니다.

 

초보 집주인이라 여러 업자를 만나서 서로 자기만 옳고 다른 건 다 틀리다고 하는 속에서 너무 혼란스러웠는데 마모님들의 답변이 큰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곧 지붕에 대한 질문으로 또 찾아올지도 모르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엘에이 지역에 집 구매 관련 글을 올렸었는데 그 사이에 집을 사서 이사들어오게 되었습니다 ^^

결국 저희는 엘에이 밸리 지역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이사한 지 2주 되었는데 집 구매 전부터 지붕/hvac을 갈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여기저기서 견적을 받고 있는데

제가 워낙에 문외한인데다가 받은 견적도 11.5k - 24k로 굉장히 다양해서요.

지금 지붕이 새거나 hvac이 작동하지 않는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두 가지 다 30년된 것들이라 이사온 김에 다 고치려고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금가지 받은 hvac 교체 공사 quote은

11.5k - packaged system + goodman (12.5k if Lennox. 옐프 별점 5 / 리뷰수 5개)

13.8k - packaged system + goodman (옐프 별점 5 / 리뷰 127. 이 회사는 큰 회사라 hvac이랑 지붕 시공도 같이 맡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6k - split system + goodman (위와 같은 회사)

24k - split system + American Standard (옐프 별점 4.5 / 리뷰 146 - 집 근처에 오피스 있음)

 

들어보니 packaged system 이냐 split system이냐에 따라서 차이가 크고, 또 hvac이 어느 회사 제품이냐도 중요한 것 같은데

각 업자들은 다들 자기 제안이 최고라고 해서... 경험이 있으신 분들께 의견을 여쭈어보고 싶었습니다.

 

저희집의 hvac은 packaged system이고 (공장에서부터 에어콘/히터가 한 박스에 포장되어 나오는) 지붕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1층집이고 2 car 거라지 포함 3000 sqft입니다 (지금은 거라지까지 hvac이 연결되어 있는데 공사하면서 거라지로 가는 공기는 차단할 생각입니다).

처음 세 분의 업자가 오셔서는 packaged 시스템으로 견적을 주고 가셨고 이 중에 골라야지하다 혹시나 해서 한 분 더 모셨는데 그 분이 오셔서 attic에 공간이 있는 것을 보시고는 당신은 이런 집에는 packaged system 설치 안해준다면서

split system을 추천하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split system의 장점을 물으니, 저 커다란 기계가 지붕 위에서 뙤약볕을 맞는데 좋을게 없지 않겠니? 하시더라구요.

인터넷을 찾아보니 packaged냐 split이냐 결정에 집 크기가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는데 그 기준이 나와있지는 않구요.

또 split system의 장점은 고장이 났을 경우 기계에 접근하기가 쉬워서 고치기가 쉽다(?)는 점도 나오고요.

또 한 업자분은 split system이 미래라고.....하시구요.

지금 있는 시스템이 packaged여서인지 split 시스템은 같은 회사더라도 시공비가 3k 이상 더 든다고 하는데, 혹시 또 알아야 할 packaged 와 split 시스템의 장단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다른 질문은 hvac 브랜드에 관한 것입니다. 어떤 업자는 Goodman이 가격대비 좋다하고 다른 업자는 굿맨이 고장이 너무 잦다고 하고 American Standard를 써야 한다고 하시고....

굿맨을 추천하는 업자는, 원래 굿맨 회사가 몇 년전에 망했고 그 이후에 Lennox, American Standard 등이 하청을 주는 다이콘이라는 회사가

굿맨을 인수했기 때문에 다 같은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물건이다 하기도 하구요. HVAC 업자들이 각자 선호하는 업체가 있던데 그럼 제가 먼저

브랜드를 결정한 후에 quote을 받을 때 제가 원하는 브랜드를 설치해주는 업자로만 골라서 quote을 받아야 하는 건지도 궁금합니다.

 

이 외에도 견적을 몇군데 더 받는 것이 좋을지 그렇다면 hvac 업자를 고를 때 어떤 점을 중시해야할지도 궁금하구요.

장황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