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크라운을 했는데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아님 원래 이런건지...

셀린 2021.06.12 18:29:01

안녕하세요. 치아 얘기로 두번째 글인 것 같아요...;;;

 

금이 살짝 아주 오래 가있던 어금니 하나가 예약날짜까지 못 버티고 살짝 부러져나간 게 2-3달 전 쯤입니다.

아래쪽 맨 뒤에 어금니예요. 사랑니는 없고요.

급한대로 주변에 리뷰 좋고 당일날 다 된다는 out of network 치과에서 치료를 받았는데요.

제 포켓에서 1500불이 나간 거는 둘째 치고...

앞니 라미네이트도 아닌데 이맥스 포슬린으로 한 거는 셋째 치고...  (다른 옵션이 없었음)

두달이 지나도록 그 이로는 잘 못 씹어요. ㅠㅠ

 

예전에 앞니 신경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데, 이땐 찬 물, 뜨거운 물 심지어 가만히 있어도 고통이 있어서 신경치료를 했고,

이번에 살짝 깨져서; 크라운 한 이는 특별히 고통은 없었어요.

그냥 깨져서.. 가만히 두면 더 깨져나갈 것 같고;; 씹을 떄마다 그 깨진 데로 들어간 음식물 잇몸을 누르는 게 아파서 크라운 한 거거든요.

치과의사 선생님도 신경치료는 안해도 될 것 같다고 하셨고요. 엑스레이도 찍었고요.

 

이게 음식을 먹을 때 펄쩍 뛸만큼 아픈 건 아니고 그 이로 씹으면 이 아랫쪽이 뭉근히 아파요. 

이게 윗니가 프레셔를 줄 떄 뭉근-히 아프고, 윗니를 떼어낼 때 살짝 샤프하게 아파요.

사실 아프다는 표현보다는 uncomfortable 한 정도...?

 

크라운 하고 마취 깨고부터 계속 이런 비슷한 느낌인데, 나아지겠지 했는데 안 나아지네요.

평소에 파스타나 밥, 빵을 먹을 때는 아무래도 부드러운 음식이라 기다리면 나아지겠지 하고 넘어갔는데

얼마 전부터 날도 더워지고 바베큐 파티 같은 걸 하면서 고기를 자주 먹으니까 이게.. 너무 괴롭네요.ㅠㅠ

의식적으로 반대편으로 씹게 되고, 최대한 둘째 어금니로만 씹고 끝에 어금니로는 안 씹으려고 하게 되고요.

 

크라운 하고 나면 원래 이런 가요?

 

하고 나서 그 검은색 종이로 bite check 했었는데 괜찮아보인다고 하셨거든요.

치과가 1인 치과의사 선생님이 하는 게 아니고, 여러 의사들이 모여있는 오피스 같은 데라..

예약 잡아주는 오피스로는 문의해도 전달이 안 될 것 같고,

이 선생님이 이메일을 주셨어서 이메일 보냈늗네 답장이 없네요. ㅠㅠ 

처음 받은 크라운이라 이게 원래 이런 건지,

아니면 이런 경우 결국 신경치료 하거나 임플란트까지 해야 아 고기 좀 씹을만 하다 할 수 있나요?ㅠㅠ

 

글이 자꾸 길어지는데 마지막으로 궁금한 게 하나 더 있어요...ㅎㅎ;; 

혹시 아시는 분이 계실까 하여 여쭤봅니다.

 

인비절라인으로 교정한지 몇 년이 되어서, 잘 때마다 리테이너를 끼고 자는데 이 리테이너가 크라운 때문에 이제 안 맞더라고요.

이 경우, 리테이너나 나이트가드를 지금 새로 맞추면 크라운에는 맞겠지만 교정된 얼라인먼트가 아닌데...

(리테이너를 끼고 잔 다음 일어났을 때가 제일 예쁘게 얼라인 되어있고;; 자러갈 때 보면 또 살짝 틀어져있었거든요)

교정된 얼라인먼트에 크라운이 들어가는 리테이너를 맞추는 게 가능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