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로 은퇴를 할까요?

NewJerseyan 2021.06.19 04:50:34

이곳 마일모아에서 은퇴에 관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듯 한데 이런 질문은 쉽게 찾을 수 없더군요. 그래서 이렇게 화두를 던져봅니다.

 

은퇴할 곳을 논의할 때 많은 경우 미국내에 국한해서 이야기하는 것 같은데 해외는 어떨까요?

 

미국 이외의 다른 나라, 그런데 한국은 제외하구요. 와이프가 한국인이 아닌 관계로 한국이 은퇴지로 논의되는 것이 현실적으로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구글을 해 보았죠. 미국밖의 나라중 은퇴를 하는 곳...중남미 나라들, 동남아시아 나라들이 탑10안에 많이 들어있더군요. 그런데 저와 와이프에게는 별로 끌리는 곳들이 없더군요. 둘이 공통적으로 (그냥 막연히) 생각하는 곳은 유럽 그리고 호주입니다. 와이프는 동양인입니다. 하지만 유럽과 호주 여행을 여러번 하면서 상당히 좋은 인상을 가졌습니다. 물론 은퇴 비용, 의료 비용 그리고 신분에 관련한 비자/영주권 문제등....현재로서는 모르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혹시 미국 이외의 곳에서 은퇴를 하셨거나 그런 옵션을 생각하시는 분이 있다면 의견을 좀 나누어 주신다면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은퇴지로 어디가 좋은지? 어떤 현실적인 면(비용/신분 등등)을 생각해야하는지....참고로 제 타임라인은 5년 - 8년후에 은퇴를 생각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