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널 컨크랙터 (General Contractor) 와 계약할 때 유의할 사항?

나도야 2021.06.23 21:33:25

제가 콘도를 키친과 리빙룸을 트고, 기존 키친을 다 들어내고 캐비넷과 어플라이언스를 다시 하고, 또 메스터 욕실을 싹 다시 만드는 것을 계획중입니다. 그외 다른 것들도 좀 있구요. 전체적으로 콘도를 리노베이션하는 것이죠.

10월부터 공사를 염두에 두고 4월부터 제너널 컨크랙트를 찾고, 적어도 5군데의 컨크랙터들이 와서 보고 얘기하고 했습니다만, 아직도 제대로 된 견적조차 나오지 않았네요. 앞으로의 갈 길이 정말 까마득합니다.  

그 중 상세 견적이 나올 것같은 곳 (당근 제일 비싼 곳이 그래도 진행이 있어요 ^^;;;) 과 계약을 맺으려고 하는 데요. 제너널 컨크랙터와 계약할 때 제가 유의해서 꼭 넣어야 되는 사항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이 견적 가격에서 5%-10% 이상은 절대로 못 올린다, 같은?

그리고, 이 제일 비싼 곳에서는, 너무 예산초과라 다는 못하겠고 이것빼고 저것빼고 해달라 이렇게 계약해도 되나요?  그러면 처음 계획이랑 달라서 어짜피 남은 것을 더 올릴까 걱정이 되기도 하네요. 
또 어떻하면 제너널 컨크랙터와 잘 진행할 수 있는지 혹시 팁이 있으시면 공유 진심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