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정보] 기업인 자가격리 면제 제도

짠팍 2021.07.02 02:25:49
현재 7/1부터 시행하는 새로운 격리면제제도가 있지만, 한국에 직접적 연고가 없으신 기업인 분들이 도움이 될지 몰라, DP 정리해 봅니다.
 
일단, inspire 님과 해당 글타래에 있는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전하고 들어 갑니다
https://www.milemoa.com/bbs/board/8436827
 
일단 격리면제서를 받을때까지의 프로세스 입니다 (상세사항/주의할것은 아래 따로 적겠습니다)
 
(총 1.5~2주 소요, 급하시면 business day 기준 1주일 정도도 가능해 보입니다)
- 기업인 출입국 종합지원센터에서 신청 (https://www.kita.net/mberJobSport/immigrationsupport/immigrationQuarantineeExemptionSite.do)
- 신청서 보충하라는 반려, 또는 통과되면 해당 부처로 면제서 검토요청/이관
- 해당 부처 심사
- 반려/통과
- 해당부터에서 외교부를 통해 해당 재외공관으로 협조문 송부
- 재외공관에 격리면제서 신청 및 발부
 
상세사항
  1. 기업인 출입국 종합지원센터에서 신청
    - 일단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는 주체가 격리예정 면제자가 다니고 있는 기업이여야 합니다. 그렇다고 뭐 대단한 기업이어야 하는냐? 라고 물으시면 제 케이스를 보면 전~혀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 신청서류 보내실때 Mac에서 보내시면, 파일 이름들 모두 영어로 하셔야 합니다. 다 깨져서 반려 됩니다
  2. 신청서 검토
    - 신청서에서 보충해야할것이 있거나, 하면 반려가 되고, 보충하라고 알려줍니다. 한국 번호가 있다면 담당자가 직접 전화를 걸어 옵니다.
  3. 해당부처 검사
    - 신청서 구비가 완료 되었으면, 실제로 검토할 부처로 서류들이 이관 됩니다
  4. 해당 부처 검토 및 재외공관에 면제 요청
    - 여기에서 약 5~7일 정도 걸려서 심사받게 됩니다
    - 해당부처가 OK 하면, 외교부를 통해 재외공관으로 협조문이 나가고, 이때 신청자는 재외공관에 "따로" 격리 면제서 신청을 하게 됩니다. 공관마다 처리 방식이 다르겠지만, 저는 이메일로 신청해서 처리 받았습니다.
 
추가로, 이 격리 면제서를 가지고 들어오면 어떻게 되는지 요약 드립니다.
 
- 보통 입국 절차와 같으나, 다른점이 있습니다.
- 자가격리앱이 다릅니다. 기존 14일 격리자들이 쓰는 앱이 아니라, 그것과 다른 앱을 깔고 쓰라고 하더군요.
- 기업인 면제로 들어온사람들은 노란색카드가 달린 목걸이를 줍니다 (백신으로 면제 받고 오신분들은 하얀색받으시는것 같습니다)
- 이후 단기격리 장소로 가서, 하루 숙박하면서 PCR 검사 받게 됩니다.
 
 
끝으로,
- 기업인 격리면제로 들어오는 분들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 관련 사항 아시는 분들이 별로 없고, 서로들 겁나 물어 보고 다닙니다.  처리하시는분들이 피로가 누적이 된게 보이고, 잘 모르겠다 싶으면 '난 잘모르니, 다음 step 처리하시는 분에게 물으세요' 라던지 '제가 해드릴수 있는건 이것 밖에 없습니다' 라는 답이 겁나 많습니다.  모르면 모른다고 하는게 뭐 잘못됬느냐?  라고 하실텐데.  문제는, 물으라고 하는 사람한테 가서 물어도 그사람도 똑같은 이야기라는 겁니다.  뭐 폭탄돌리기 수준입니다.
- 공항에서 단기시설로 이동시 대기가 약 4시간, 이동 1.5 시간 걸렸습니다.
- 잘 되서 14일 동안 격리 안되도 되는게 너무 좋지만, 만약 격리가 7일정도만 됬었어도 저는 이번 Process 안타고, 그냥 격리 받는게 낫겠구나... 라는 수준으로 피로감이 들었으니 참고 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