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door Roth IRA와 퇴사 후 401k rollover to Roth IRA, 같은 해에 해도 되나요?

황제펭귄 2021.07.21 10:44:16

안녕하세요! 마모에서 여행, 생활, 재테크 등 많은 정보 얻어서 항상 감사한 마음만 있습니다.

 

저희 남편이 한 달 전 퇴사를 해서 회사 T 401k rollover to Roth IRA를 생각하고 있는데요.

인터넷과 마일모아 게시판을 열심히 찾아보았지만 필요한 정보를 얻지 못해서 이렇게 마모 고수분들에게 질문을 올려 봅니다. :)

 

혹시나 초보인 제가 놓치는 부분이 있을까봐 자세히 상황을 적고 시작해 볼게요.

 

연초에 실수로 Roth IRA Direct Contribution을 했었는데 (인컴 리밋 때문에 안되는..) 다행히 발견해서 바로 T IRA로 recharacterization 했구요.

아직은 T IRA에 있는 6000불을 Roth IRA로 rollover하진 않은 상태입니다.

그 와중에 저희 남편이 퇴사를 했구요, 전 회사 T 401k를 Roth IRA로 rollover 하려는 상황입니다.

 

이 때 좀 헷갈리는 부분들이 있는데요.

  1. one-rollover-a-year라는 룰이 있는데, 이 룰에 다르면 같은 해에 T 401k -> Roth IRA 혹은 T IRA -> Roth IRA 둘 중 하나만 할 수 있는건가요? 일단 여기에 따르면 T IRA -> Roth IRA는 이 룰에서 제외된다고 하네요. 이중확인차 여쭤봅니다.
  2. 좀 더 직접적으로 여쭤서, Backdoor Roth IRA와 401k rollover to Roth IRA, 같은 해에 해도 괜찮은 건가요? 제가 예전에 마모에서 택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댓글을 언뜻 본 거 같은데 찾기가 어려워서 다시 여쭤봅니다.
  3. 만약 둘 다 한 해에 가능하다면, 당연히 남편의 전 전 직장 T 401k도 Roth IRA로 전환해도 괜찮겠죠? (물론 택스를 내야겠지만, 저희는 괜찮다고 합의 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