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권 (EB2 NIW) 초보 질문드립니다

priiince 2021.10.05 22:50:44

업뎃: 댓글을 읽다보니 제가 EB1, EB2 차이도 잘 모르고 있는 걸 깨달았습니다.. 아마도 신청한다면 NIW 로 하게 될 듯 싶습니다.

그리고 H1B 는 연차로는 연장도 가능하긴 한 상태인데, premium processing 으로 비싼 수수료를 내고 한 번 받아보니 굳이 고용인이 이 수수료를 내면서 다시 해줄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 영주권 생각을 하게 된 것도 있습니다.

-----

 

첫 페이지에 영주권 받으신 분 글을 읽다가 궁금해져서 질문드려요.

현재 미국에서 박사 후 H1B 으로 일하고 있는데 (만료 10개월 정도 남음) 이후 미국에 남을지, 전공분야를 바꾸게 될지 불확실한 상태라 영주권을 지금이라도 신청해야 하는지 고민 중입니다.

이게 H1B 신청도 변호사를 통해 하니 수수료가 꽤 높아서 (물론 제 돈으로 지불한 건 아닙니다만), 내년 이후에 혹시 미국이나 현 직장에 좀 더 남게 된다면 영주권이 있는게 좋을 것 같아서요. 혹시 승인 확률이 매우 높다면, 10개월 후 지금의 H1B 만료 후 영주권 승인될 때까지 몇 개월 정도 일을 못 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1. 혹시 같은 citation 수라면 (>300), publication 수는 적은 경우 (<5) 가 publication 수가 많은 경우와 비교했을 때 영주권 승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아시는 분 계실까요? 물론 분야에 따라 다르겠지만 publication 수에 비해서는 citation 수가 높은 편인 것 같습니다.

2. 최근 몇 년 내의 publication 수가 중요한지, 별로 상관 없는지 궁금합니다.

3. 현 고용인이 보통 영주권 신청에 구체적인 도움을 주어야 하나요 (e.g., strong recommendation letter)? 전공분야를 바꾸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현 고용인에게 영주권 신청 관련하여 부탁하기가 양심상 좀 미안한 마음이라 여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