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7] 발느린 정보 - 메리엇 개편/개악 & AA 로얄티 프로그램 개편

shilph 2021.10.27 18:08:35

뭐 금요일에 올라갈거긴한데 미리 올려봅니다.

참고로 메리엇 소식은 @24시간 님이 이미 올려주셨고, AA 소식은 @edta450 님이 이미 올려주셨습니다. 단순히 영어로 된 것보다 한글이 좀 더 편할거 같아서 올려봅니다.

마일모아 게시판 - (매리엇 본보이) 2022 3월부터 Award Chart->Dynamic Award Pricing 변경 | 티어, 숙박권, SNA 임시연장 (milemoa.com)

마일모아 게시판 - AA 프로그램 개편: loyalty point 도입/통합 (milemoa.com)

 

메리엇, 포인트 차감 차트 삭제 및 다양한 변화 발표

메리엇은 오늘 메리엇 멤버들을 상대로 본보이 했습니다. 원투데이도 아니니 포기하면 편해요 ㅠㅠ 다양한 변화에 대해서 발표했습니다.  
우선 좋아진 점을 꼽아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문제는 이와 동시에 발표된 단점이지만요. 메리엇은 2022년 3월 부터 포인트 차감을 현재 카테고리 & 성수기/비수기 차트 방식에서, 힐튼이나 IHG와 유사한 가변제 차감으로 변경을 한다고 합니다. 우선 2022년 3월 부터 12월까지는 약 3% 의 호텔을 제외한 호텔들은 포인트 차감을 현재의 비수기 차감에서 성수기 차감 사이로 받을 것이며, 2023년 부터는 차감률을 호텔에 완전 자율로 맡길 것이라고 합니다. 
사실 위의 장점을 덮을 정도로 문제가 될만한 단점인데, 메리엇이라서 그냥 평범한 메리엇 같다는 느낌입니다. 웰컴 투 본보이 사실상 차트를 없앤다는 말은 힐튼처럼 언제 차감을 올려도 알 수 없고, 절대로 차감이 좋아질리도 없기 때문이지요.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럭셔리급의 호텔들 (몰디브 같은 초 고가 휴양지 등등) 의 경우, 앞으로는 부르는게 값이 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나마 지금은 성수기 차감으로 최대 한도가 있는 상황이지만, 앞으로는 이것의 두세배를 받는다고 해도 이상할게 없는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다만 현재로써 그나마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은 메리엇 "날고자고" 패키지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메리엇에서 유일하게 "카테고리" 차감이 가능한 방법인데, 적어도 호텔 카테고리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2월 까지는 날고자고로 받은 7박 숙박권을 이용 가능할테고, 아마도 어느 정도 확률로 내년 말 까지는 카테고리가 유지되지 않을까 싶으니까 말이지요. 또다른 대안은 숙박권 + 포인트를 이용해서 조금 차감이 높은 곳에서도 이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이겠네요. 이렇게 되면 릿츠칼튼이나 브릴리안트로 받는 5만 포인트 숙박권의 효용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튼 전반적으로 상당히 개악으로 보이니, 혹시라도 메리엇 포인트가 많은 분들은 이참에 빨리 예약을 잡으시거나, 여러가지 옵션을 봐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특히 인기 휴양지나 인기 대도시 등의 카테고리 7 이상 호텔은 미리미리 3월 전에 예약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출처: Loyalty Lobby (포인트 차감 차트 삭제긍정적 변화)
 

AA, 더욱 더 간편해진 엘리트 등급 달성 제도 도입

AA 에서 개악이 있을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는데, 일단 현재까지는 개악이 아닌 개선입니다. AA 는 2022년 부터 현재의 EQD, EQM 같은 복잡한 방식 대신 새로운 "로얄티 포인트 (LP)" 제도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모은 로얄티 포인트를 매년 3월 부터 다음해 2월 까지 합산해서 각각 골드 (3만 LP), 플래티넘 (7만 5천 LP), 플래티넘 프로 (12만 5천 LP), Executive 플래티넘 (20만 LP) 등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이번 발표에서 가장 눈여겨 봐야할 것은 바로 이 LP 를 받는 방법입니다. 
물론 마일 구매/증정 등은 LP 에 포함되지 않으며, 세금/수수료에 대한 부분이나 메리엇/시티 등의 파트너 포인트를 AA 마일로 전환한 경우도 LP 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엘리트 초이스 베네핏은 30회의 세그먼트 탑승 (AA & 파트너) 을 요구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전반적으로 AA 등급 달성이 쉬워진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비지니스가 있으신 분들은 카드 사용시 AA 카드로 20만불을 사용하면, EXE 플래티넘 등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메리트가 아닐 수 없겠네요. 물론 저 같은 일개 가난뱅이 월급쟁이에게는 그냥 이번 변화도 못 먹는 떡... ㅠㅠ
 
* 출처: One Mile at a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