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월 차저 셀프 설치 진행 (질문 아님)

Fender 2021.11.02 18:24:30

*본 글은 테슬라 월 차저 이렇게 설치 하시면 됩니다 라고 말씀드리는 글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앞으로 테슬라 월 차저 구입 및 자가설치 계획이 있으신 분들께 제가 고생한 과정을 줄여드리고자 또 설치를 하면서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하여 조언을 받고자 함입니다. 그리고 전기 작업이다보니 대단히 위험할 수 있는 이유로 어디까지나 참고 정도로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을 드리는 글은 아니며 내용에 있어 관련 전문 지식이 있으신 분들은 적극적으로 조언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지금은 설치 계획이 완성된 단계이고 월 차저가 딜리버리 되는대로 작업을 시작하여 작업 내용과 사진을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9월에 모델 Y를 오더하고 지난주 와이프가 서프라이즈로 모델 3를 결혼 10주년 선물로 오더해주셔서 예정보다 급하게 테슬라 차저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주문한 모델3는 12월 딜리버리 예정이라 이번 땡스기빙에 설치할 계획 입니다. 글을 쓰는 이유는 앞으로 테슬라 구입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하는 마음과 저도 진행 상황을 업데이트 하면서 도움을 받고 안전한 설치가 되었으면 해서 입니다. 9월에 모델Y를 주문하고 딜리버리 예정일이 내년 3월이라 그래도 미리 미리 준비 해보고자 하는 마음에 지금까지 월 차저 관련 자료와 유튜브 영상을 정말 백번은 넘게 본 것 같습니다. 전공이 전기 전자 계통도 아니고...전기 관련 수상 내역으로는 초등학교 중학교 당시 라디오 조립으로 학교 수상 및 전국대회 출전 경력이 있네요 ㅋㅋㅋㅋ대학교는 실용음악을..아무튼 전기와 전기에 대한 지식이 없는 민간인입니다. 아 전기기타를 치긴 합니다만..

오늘 월 차저를 주문 했고 오는대로 작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월 차저 설치를 스스로 해보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 메뉴얼을 다운받아 보시고 관련 영상을 참고하신 뒤 제 글을 읽어보신다면 보다 이해가 빨리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주의사항 : 고전압의 전기 작업이므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목숨 걸고 하는거라 사전에 주변 전기 관련 된 분들께 많은 조언을 구했고 관련 영상도 셀 수 없이 많이 보고 또 보고 했습니다. 각 하우스 및 설치 하시고자 하는 위치에 따라 필요 부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우스의 전기 방식에 따라 반드시 스페셜리스트나 일렉트리션을 통한 전문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저희 집은 2020년에 지어진 집으로 전기패널이 드라이월에서 돌출 되어 있는 방식이 아닌 안쪽으로 박혀있는 스타일이었습니다. 제 조건과 많이 다르다 싶으신 분들은 주변 전문 인스톨러 컨택을 추천드립니다. 

 

왜 nema14-50이 아니라 테슬라 월 차저를 선택 했느냐

1. 빠른 충전을 위해서 (월 차저가 조금이라도 더 빠른건 사실입니다.)

2. 니마보다 월 차저 설치가 조금 더 쉬워보였습니다.

3. 텍스 크레딧 받으면 조금이라도 할인이 가능

4. 셀프로 설치 할 경우 비용이 크게 차이 나지 않음

5. 충전 케이블 차에다가 넣었다 뺐다 하기 귀찮음

 

별도로 구입 및 필요한 부품

 

1. 60 amp 서킷 브레이커 (not GFCI, 일반 사시면 되고 조금이라도 고가의 제품이 내구성 등 모든면에서 나을거란 판단에 홈디포에서 스퀘어 디 회사의 제품을 골랐습니다)

2. 6 AWG Cables (레드 블랙 그린 색으로 총 3개)

3. Step Bit (케이블을 드라이월 뒤쪽으로 넣어서 패널로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월 차저의 뒷면쪽으로 뚫어야 해서 필요합니다)

4. 드라이월 커터 (드라이월을 어느정도 제거해야 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5. Stud에 구멍을 낼 수 있는 드릴 빗

6. 전기 테스터

 

1.jpg

 

설치 예정인 저희 가라지 벽면입니다. 차저 위치 후보지는 사진에서 전기 패널 왼쪽으로 30센치 정도 떨어진 위치 혹은 사진에서 동그라미 쳐져있는 부분.

일단 패널 왼쪽 가까이에 설치를 한다면 장점은 드라이월을 조금만 뜯어내면 되는데 너무 가까워서 괜찮을까 하는 걱정이 있고 동그라미 쳐져있는 부분은 뭔지 모르겠는데 열어보니 뭔 케이블이 감겨 있었습니다. 그 케이블이 만약 패널쪽으로 연결이 되어 있다면 그 구멍을 따라 케이블을 넣어 패널과 연결 할 수 있다면 Stud를 뚫는 작업은 안해도 되서 드라이월을 뜯어내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이 있습니다만 이것도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ㅎㅎ

 

2.jpg

 

이런 케이블이 들이었더라구요..안쓰는건지 그냥 저렇게 말려있고 커버로 덮혀있어서 이 근처 Stud에 장착을 해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혹시 저 케이블이 무엇에 쓰는건지 아시는 분은 알려주세요 ㅎㅎ)

 

전기 패널을 제대로 뜯어본건 처음이었는데 뜯어보니 이렇게 생겼습니다

 

3.jpg

 

저와 같이 전기에 대해 지식이 없으신 분들은 뭐가 뭔지 아마 모르실텐데 유튜브 백번넘게 보면 대략 어디다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감이 옵니다.

 

*이제 전기 패널을 만져야 하는 단계인데 여기서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작업 전 메인 스위치를 내려줘야 합니다. 사진 가장 하단에 보시면 혼자 독립으로 있는 스위치가 있는데 그게 메인 스위치 입니다. 저걸 off로 스위치를 내리면 위에 있는 모든 전기가 나가면서 집에 있는 모든 전기가 나갑니다. 이 스위치를 먼저 꼭 내린 후에 테스터로 전기가 통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 후 작업을 해야 합니다.

 

사진 중앙쪽에 흰색으로 스위치 같은거 달려있는것들이 서킷 브레이커 입니다. 그 위쪽으로 빈칸들이 있는데 구입한 60amp 서킷 브레이커를 빈칸에 설치해주면 됩니다. 테슬라 메뉴얼을 보면 나와있는데 레드와 블랙 케이블을 서킷 브레이커에 연결하고 나머지 하나 그린 케이블을 서킷 브레이커 안에 그라운드 블럭에 설치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월 차저 케이블 커넥 하는 부분을 본다면 케이블 연결하는 부분이 3개가 있는데 맨 오른쪽과 가운데 케이블 연결하는 부분에 L1 L2라고 각각 있습니다. 이 부분을 블랙, 레드 케이블로 서킷 브레이커에 연결을 하면 되는데 저 두 부분 중 어떤 부분을 서킷 브레이커의 어느 쪽에 연결을 해야 하는지가 첫 번째 의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 설치 영상들을 보니 그냥 아무쪽에 연결해도 상관없는 것 같았습니다. (아니라면 조언 해주세요)

 

다음으로는 월차저 가장 왼쪽에 있는 그라운드 연결하는 부분인데 그라운드는 보통 초록색 그린 케이블로 연결을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린 케이블을 준비했는데 여기서 연결된 그라운드 케이블이 이제 메인 전기 패널로 가서 얘는 서킷 브레이커가 아닌 패널안에 있는 그라운드 바에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제 패널을 보니 은색으로 된 Bar가 양쪽으로 두개나 있습니다. 그래서 첫번째로 당황한 포인트가 여기였습니다. 둘 중에 누가 그라운드인가. 둘 중 하나는 그라운드 나머지 하나는 뉴트럴이라고 하는데 모르겠어서 구글에서 엄청나게 찾아봤습니다. 속 시원한 답변은 찾지 못했고 보통 뉴트럴이 연결된 바는 제가 체크해놨듯 하단에 보면 흰색으로 테이프를 붙여놓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양쪽에 있는 바 중에서 왼쪽이 뉴트럴 오른쪽이 그라운드라는걸 확인 했습니다. 그래서 월차저에서 그라운드에 연결한 그린 케이블은 저 오른쪽 바에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서킷브레이커에 각 레드, 블랙 케이블을 연결 한 뒤  클립식으로 서킷 브레이커를 패널 중앙 빈곳 적당한 곳에 설치해줍니다. (패널 메인 스위치는 반드시 내려가있어야겠죠. 죽지 않으려면) 그리고 최종적으로 각 케이블들이 잘 연결 되었는지 확인하고 월차저 메인 케이블이 달린 패널을 연결해줍니다. 

 

여기까지가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지금까지 준비 한 내용들 입니다. 월차저가 오기 전까지 계속 관련 영상들 찾아서 보고 또 보고, 정리 하고 또 하고 수십번해서 작업 시작하게 되면 사진과 함께 작업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간 내용에 틀린 부분, 수정해야 하거나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들 무엇이든 말씀해 주세요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