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credit 새로 더하는 BBB bill 하원 통과와 GM의 BOLT EV 생산중단 연장.

폭풍 2021.11.21 01:31:13

지난 금요일 (11/19), 전기차 credit ($7500-$12500)를 새로 더하는 소위 BBB bill이 하원을 통과하고 상원으로 향했습니다. 당장은 Tax credit이 만료된 테슬라와 GM차량이 혜택을 받는 법안입니다.

내용은 예전과 유사하게 union이 만드는 made in US 차량에 대해 $12500까지 Tax credit/refund 주는 것입니다. (아니면 $7500) 이 혜택을 받는 유일한 차량은 GM의 BOLT EV/EUV 되겠습니다.

 

웃기는 것은, 거의 같은 시기(목요일? 금요일?)에 GM이  BOLT EV/EUV 생산 중단을 12월 말까지 연장한다는 발표입니다. (원래는 12/1 생산 재개 예정)

뻔하게 보이지만, GM이 이 bill이 통과될때까지 기다렸다가, 그후에 BOLT를 (더 비싼 가격에) 팔겠다는 의도가 보이는 부분입니다.

 

현재 BOLT의 새로운(recall 문제 해결했다고 주장하는)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는데, 생산 속도가 당연히 느립니다.

그래서 GM은 새로운 배터리를 기존 recall 차량으로 많이 돌릴지, 새로운 BOLT생산에 돌릴지 선택을 할 수 있는데, 이 법안을 보면서 잔머리 굴리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미 새로운 배터리가 기다리고 있다는 연락도 왔고, 현재 replace/repurchase offer 받아서, replacement 쪽으로 방향을 잡았는데, 이것 때문에 replacement 차량을 받을 기회가 막혔습니다. GM에서는 11월말까지 replacement 차량을 배정 못 하면 replace 못하고 그냥 돈으로 주겠다고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기사를 보니 그냥 웃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