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마모 덕분에 드디어 해결!!) Surprise Bill 경험 있으신 분 계실까요? In-network 병원에서 out-of-network 소아과 의사 (제가 요청하지도 않았고, out-of-network인지도 알려주지 않음)

unigog 2022.05.02 22:37:40

Update: 2022년 10월

 

마모님들 도움 덕분에 New York State Attorney General’s Health Care Bureau에 중재요청을 했고 드디어 100% Aetna에서 내는 것으로 최종 결정났습니다!!!!! 

(New York State Attorney General service에 돈을 지불하거나 그런 건 없고, 무료로 진행했습니다.)

 

5월말에 중재요청 (동네맥도날드님께서 알려주신 웹페이지 (https://ag.ny.gov/complaint-forms) 에 자세한 사항 다 작성하고 + PDF 파일 첨부했습니다.)

 

8월말에 New York State Attorney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Aetna에 문의하였고, 30일 안에 답변 줄거다.

 

9월말 Aetna에서 Initial decision은 reject 이었고, 지속적으로 claim이 들어온 것에 대해서 review해 보니 initial decision이 맞았고,

4월말에 2nd appeal할 수 있다고 inform 했다고, New York State Attorney가 요청한 대로 다시 reviewe를 하겠다고 연락왔습니다.

 

10월 3일 Aetna에서 Fully Process 한다고 하고, Aetna 들어가서 보니 전액 cover 됐습니다.

 

저하고 제가 근무하는 대학병원 Billing Dept 직원이 2020년 11월부터 계속 Aetna에 claim 넣고, 

병원 Billing Dept manager가 Aetna manager하고 대화해서 process 하겠다는 답변도 받고 그랬는데,

매 번 denied 됐는데, 여러 분들 말대로 New York State Attorney General에 연락하니 무료로 잘 해결됐습니다.

 

다른 분들도 댓글에 의견을 많이 주셨는데, 거의 2년넘게 out-of-network 비용가지고 병원/보험사하고 한 번 전화하면 1시간 넘게 통화하고 그랬는데,

개인이 보험사를 상대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New York State Attorney 사용하라고 추천해 주신 마모님분들 아니였으면 절대 해결 안 됐을 것 같습니다.

마모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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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2020년 8월 중순에 애기가 태어났고, 애기가 태어나서 며칠간 병원에서 있었습니다.

당시 애기는 정상이었는데, 산모 건강 issue로  7일 정도 병원에 있었습니다.

그런데, In-network 병원인데, out-of-network pediatrician 이 입원해 있는 동안, 2번 진료를 봤다고 (1번은 아침 회진, 1번은 discharge) 430달러가 청구된 상황입니다. 

 

아침에 회진 돌때, 들어온 의사라 저희는 이 의사가 out-of-network이라는 것도 전혀 몰랐고, 아침에 정기적인 회진을 온 상황이라

저희가 요청한 것도 아닙니다.

 

저희는 뉴욕주 맨해튼 병원에서 애기를 출산했는데, 병원 billing dept 직원은 

involuntary service이고, surprise bill이라서 New York State의 surprise bill protection을 받는 case고, 제 보험사인 Aetna가 전액 부담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Aetna에 involuntary service이고 surprise bill 이라고 cover해 달라고 하고,

병원 biliing dept 직원도 Aetna supervisor와 통화해서 surprise bill 이 process 될 거라고 통화한 ref # 도 다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Aenta가 그렇게 통화하고도, out-of-network service 를 제가 받았고, 의사비용인 $430은 제가 내야 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병원 Billing Dept 직원한테도 Aetna decision letter 계속 보내주는데 어느 순간부터 제 이메일에 대해서 답신을 하고 있지 않는 상황입니다. 

 

Aetna 상담원한테 전화해서, involuntary service 이고 surprise bill인데 법적으로 Aetna가 cover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더니,

자기들은 보험약관에 따라서 처리했고, 제가 내는게 맞다고 결론이 났다고 하네요. 

 

2nd appeal을 하고 싶으면 하라고 하는데, 병원 관계자한테도 1주일 간격으로 3번 3주째 이메일 보내는데 답신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뭐 큰 돈은 아니긴 한데, surprise bill이 State 나 Federal law에 의해서 보호 받아야 하고, 

보험사가 지급해야 한다고 하는거 같은데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일까요?

 

의료보험이 워낙 복잡해서 다들 잘 모르시겠지만, 혹시 저처럼 surprise bill 나왔던 경험 있으셨던 분 계실까요?

 

항상 마모에 도움을 받고 있어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