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던 회사가 다른 회사에 합병 될 경우 연봉 협상

최선 2022.06.22 21:20:23

안녕하세요 최선입니다

 

다른 곳에 물어볼 곳이 없어서 제가 너무 애정하는 마모 집단 지성 여러분에게 문의를 해봅니다. 

도와 주세요~~~~ animate_emoticon%20(63).gif

 

제가 지금 다니는 비상장 AI 회사가 다른 회사에 인수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최근 CEO에게 직접 들었습니다.

원래는 투자만 받으려고 했는데 그 회사 최근에 아주 적극적으로 인수 의사를 밝혔습니다.

마지막 싸인 몇가지만 남겨놓고, 구체적으로 인수금액이랑 그리고 어떤 식으로 지금 회사가 운영될지 구체적인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최근 이 회사의 다른 인수를 봤을때 저희 회사 인수는 전략적으로 중요합니다.

 

아직 제가 다니는 회사에만 기밀 사항이지만, 어차피 제가 다니는 회사에 저 말고는 마일모아를

하는 사람들이 없어서 편하게 얘기 할 수가 있어서 좋습니다 ㅎㅎ

 

CEO에게 들은 내용을 요약하자면,

지금 다니는 회사 운영은 감원없이 그대로 한다는 조건이고,

투자 받으려는 금액을 투자받고,

지금 회사 주식을 매입해서 인수하고, 

제가 운영하는 팀에 충분한 Budget이 할당 될 것이고,

Key Player에게는 연봉 협상 미팅이 있을거라고 합니다 (운이 좋게 저도 포함. 넵 이 부분은 자랑입니다 ^^;;)

그리고 CEO가 여태 적게 받고 있었으니 연봉을 올려 부르라고 합니다. 

 

제가 지금 받는 연봉이 업계에 평균이긴 합니다만 (죄꼬리만큼 스톡옵션이 있어서) 

지난 10년 넘게 연봉 협상을 거의 안하고 물가 상승률대로만 올려 받았습니다. 

맘같아서는 백지수표를 달라고 하고 싶지만, 현실은 그게 아니잖아요 ㅎㅎㅎㅎ

 

제가 드리고 싶은 질문은, 어떻게 하면 연봉을 합리적으로 올려 받을 수 있을까 입니다.

 

연봉 협상에서 제가 XXXX 을 원하다고 하지만 저희 회사가 미래성만 있지 현실적으로 Revenue 를 만든 것이 거의 없어서

제 능력이 Revenue화 되는 것은 쉽지 않다고 판단이 되고요. 

여러 역할을 하고 있고 효율적인 운영을 어필하고 싶지만, 어차피 인원 보충이랑 설비 투자를 충분하게 받을 거라서

이 부분도 애매한 듯하고요.

내가 없으면 이 팀 운영이 안되니까 나를 킵하고 싶으면 이 만큼을 주시오 하는 것도 억기 같기도 하고요.

그마나 생각한 부분은 내가 앞으로 이런 일들을 해서 이 정도의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얘기하고 싶지만, 제가 R&D나 Sales는 아니라서요 ㅎㅎㅎ

쓰고 보니 전 Key Player는 아닌 듯하기도 하고 ㅠㅠ

 

CEO가 종종 너 여기서 왜 일하니 (좋은 의미로) 라고 물어볼 때가 있었습니다.

전 누구 눈치 안보고 무엇보다 인품 좋고 비젼있는 CEO랑 일하는게 좋았습니다. (연로하신게 가장 큰 걱정ㅠㅠ)

회사 재정 사정을 뻔히 알고 있어서 연봉 협상은 할 생각도 안했습니다.

 

이 글을 읽었지만 딱히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네요.

 

https://www.quora.com/As-an-employee-in-an-acquihire-how-do-I-negotiate-compensation-and-other-offer-details

 

https://www.infoworld.com/article/2627288/after-your-company-is-acquired--play-the-game-to-win.html

 

이제는 제대로 협상할 기회인데 어떤 전략으로 해야 하는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꾸벅~

 

추가:  글래스 도어에서 인수 회사의 제 타이틀과 비슷한 연봉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