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캠으로 개인정보 보낸 후 조치할 사항은?

까망콩 2022.07.07 23:38:26

여기 저기 물어봐도 아는 사람이 별로 없고 해서, 기대를 가지고(?) 해서 한번 여쭤봅니다. 

 

일 나가있는 동안 애엄마가 보이스피싱/스캠 전화를 받고 많은 인포메이션을 넘겨줬네요. 

 

달라스폴리스라고 하고 아마 금융계좌 불법으로 이용당했기 때문에 지금 바로 조치하지 않으면 체포된다 하니 놀라서 시키는 대로 한 듯 합니다.

 

이메일로 서류를(제가 만들어도 금방 만들겠지만 그럴싸한 정부문서 삘이 나는) 보내줘서 애엄마가 프린트해서 수기로 적은 후, 

드라이버라이센스/사진과 함께 보내주었다고 합니다. 

 

불행중 다행인 건, 남편한테 상의하겠다고 했더니 전화를 끊으면 안된다 하고,

돈을 다 찾아서 보관하다 내일 3명이 가면 주면 된다고 한거 같다는 대목에서 의심이 생겨 체포하라고 하고 끊고 저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일단 은행에 가서 돈을 다 찾았구요. 계좌에 연결된 게 많아서 일단 클로즈는 안했습니다. 새로 제 이름으로 계좌를 열고 조치를 취한 후에 닫으려고 합니다.

 

건네준 정보는, 가장 중요한 소셜넘버/주소/전화/부모인포/운전면허증/사진 등이구요. 

 

가장 걱정이 되는게 위에 정보정도면 새로 크레딧카드 오픈이 가능할 걸로 알고 있는데... 그걸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그리고, 운전면허증을 가져갔으니 새로 발급받을까 하는데 이게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계좌가 많지 않고 더불어 들어있는 돈도 크지 않으니 다행히 바로 수습중이긴 한데..

이래저래 걱정이 되네요. 

 

혹시 아시는 정보 있으면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