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업에서 일하는 경우 한국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꿈나무 2022.07.21 08:37:28

진로로 이런저런 고민을 하다가 결국에 마모에까지 글을 올리게 되네요^^;

 

저는 학부까지는 한국에서 마치고 대학원부터 미국으로 유학온 케이스인데요, 공대 기계과 석사 박사 마치고 지금은 포닥을 하고 있어서 이제 미국온지 10년정도 지났네요.

 

학계에 나름 오래 있었다고 하면 오래 있은건데, 연구를 평생하는 교수직을 하고 싶은 마음은 그닥 없어서 (미국교수로 계시는 분들 존경스럽네요) 여기저기 지원을 했는데 회사 한군데에서 긍정적으로 최종 면접까지 봤습니다. 

 

물론 아직 오퍼를 받은 건 아니지만, 만약 이 회사에 취업을 할 경우 앞으로 제 진로가 어떻게 될지 고민이 좀 됩니다. 저도 그렇고 P2도 그렇고 가족 형제 모두 한국에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한국으로 돌아갈 마음을 먹고 있는데요, 제가 학계에만 있었기 때문에 미국교수로 계시다가 한국으로 돌아가시는 분들은 봤어도 미국기업에서 일하시다가 한국으로 돌아가는 경우는 주변에서 못봤네요. 오퍼를 덜컥 수락했다가 결국에 미국에 남게 되는건지 아니면 제가 잘 모르는 길들이 있는지 좀 알아보고 싶네요.

 

회사가 다들 좋다는 FAANG 은 아니고 이쪽 분야에서는 나름 큰 회사입니다. 제 연구자체는 바이오에 가까웠는데 회사는 제조업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