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교통부?) 중국 항공사인 중국국제 CA, 중국남방 CZ, 중국동방 MU, 중국시아멘 MF에 대해서
본토 - JFK 주 7편, 본토 - LAX 주 19편의 운항 정지를 명령했다고 하네요.
기간은 9월 5일 부터 9월 28일 까지.
중국 항공당국이 예전부터 미 항공사 (DL, UA, AA)에 행정명령했던
미 항공사의 중국편 26편의 운항정지에 맞불을 놓은듯 한데.... ( 너만 하냐? 나도 한다! )
당분간 9월에 중국발 미국행 추가 수요까지 덩달아서 인천 - LAX, JFK 뿐만 아니라 KE/OZ 미주노선에 수요가 가중될 것 같습니다.
윗 문장은 철저하게 개인적인 의견임을 강조합니다. 원래 비수기인데, 가격도 싸고 비행기내의 좌석이 텅텅 비면 저는 좋죠.....
중국사람들이 바보가 아닌 이상..... 대한항공, 아시아나의 북경/상해 - 인천 경유 - LAX/JFK가 예전부터 있었고,
중국사람들이 대한항공 아시아나를 이용하기에 그리 힘든 여정이 아니기 때문에 KE/OZ로 몰릴것 같은 예감이....
아니면, 중국에서 유럽을 경유해서 대서양을 넘어서 미국으로 갈까나?
일단 중국 - 모스크바 경유 - 미국은 몇달째 막혔고..... ^_^
대한항공 회장(님), 뒤돌아서 상기된 기쁜 얼굴을 감추려고 노력할 것 같군요.
내가 KE 회장이라면 ( 물론 아니지만...) 혼자 사무실에서 춤을 출 듯.
영화 러브 액츄얼리에서 영국 PM이 그랬던 것처럼....
외교적으로 해결하면 좋은데, 미국, 중국 둘 다 상대방에게 먼저 고개 숙이는 것을 싫어하는 성격들이어서.....
영문기사
https://www.usnews.com/news/us/articles/2022-08-26/us-suspends-chinese-airline-flights-in-covid-19-dispute
한글기사
https://www.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2022/08/26/LNXJJZFYSJHXXPHEU25GJN6GH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