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의학 질문] ECG 에서 QRS duration 에 딜레이가?

Sammie 2022.11.18 02:44:39

안녕하세요, 신입 회원 쌔미입니다.

 

마일모아에는 의학계에 계신 회원님들도 계신거 같아서 QRS duration delay 에 관해 여쭙고자 합니다.

 

일단,

50년 생이신 아버지께서는 3년 전 대동맥 판막이 3개의 플랩이 아닌 2개의 플랩을 가지신 것으로 진단 받으시고 (아마도 선천 이겠지요?)

대동맥류 파열을 막기위해 수술을 받으셨습니다.

그래서 선천적인 이슈가 있을것 같아 생애 처음로 저도 동네 클리닉에서 ECG 를 받아보았는데요,

아래와 같은 소견이 나와 차주 cardiologist 예약을 잡았습니다.

 

42세 남성

vent rate 66 BPM

PR in 175 ms

QRS dur 117 ms

QT/QTc 406/420 ms

P-R-T axes 53 62 27

 

Sinus thythm

Moderate intraventricular conduction delay (110+ ms QRS duration)

Borderline ECG

 

저는 별로 운동을 좋아하지도 않고 운동 신경도 별로 없습니다.

아주 예전 한국에서 살때나 (학생, 대중교통/도보 많음) 미국 이민와서 몸 많이 쓰는 아르바이트를 할때 

잊어버릴만 하면 가슴 한복판에서 빠개지는 듯한 통증이 몇초 동안 오기는 했었습니다.

이후 미국에서 차를 많이 타고 운동은 안하며 데스크 잡을 전전하면서는 그러한 흉통은 없어졌습니다만...

쇼핑 등 조금 액티브한 활동을 하면 피로감을 느끼는데 이게 다른 사람 대비 빨리/많이 느끼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피로때문에 몸이 아픈정도는 아니고 금방 회복은 되는거 같아요.

같이 다니는 P2는 쌩쌩한데 저는 지쳐 하거든요 (쇼핑을 않종아해서 그러는 것인지, 피로를 느껴서 그러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또 바닥에 앉아있다가 (혹은 쪼그려 있다가) 일어나면 눈앞이 어두워지며 조금 어지럼도 느낍니다.

체중은 115~117 KG (남들이 들으면 놀라던데, 덩치에 비해 많이 나가나?) 보통 혈압은 식사 안하고 안정일때 120/80 입니다.

80에서 밑으로 내려갈때도 간혹 있네요. 고등학교때에도 신검때 과체중인 애들은 별도로 모아서 양호실에서 혈압재고 했었는데 그때는 110/70 정도였던거 같네요

 

혹시 의학계에 계셔서 위의 내용을 설명해주실 회원님이 계실까요?

물론 정확한 설명은 의사에게 차주에 듣게되겠지만 현재 받아본 ECG 가 어떤 내용인지 사전 공부는 좀 해놓고 의사를 만나려고요.

잠깐 검색에 QRS duration 이 뭔지 정도는 대강 알았지만 이것이 110ms 이상으로 늘어지게 되면 어떤 우려가 있는지는 검색이 어렵네요

(용어가 너무 어려워요 ㅜㅜ)

 

최근 옆 부서에서 예전 제 사수셨던 분이 임종하셔서 (저랑 5~6살 차이밖에 안나는데도) 근래 들어 건강에 부쩍 관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라고 쓰려니 미리 감사 쓰는거 같아서 주저했습니다만, 일단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