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댓-계산방법]겨울철 EV 전기차들의 차종별 Range 감소 실측 통계치 - 심각하게 줄어듭니다.

폭풍 2022.12.23 09:48:23

이 연구자료를 발표한 Recurrent 회사에 연락해서 어떻게/어떤 자료를 수집하고 어떻게 결과를 계산했는지 알아봤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일상 실제 생활에서 한번 적당히 충전해서 여러날에 거쳐 운행하는 거리를 측정해, 100%충전시 갈수있는 레인지를 추정(extrapolation)한 것입니다.

(한번에 100.00% 충전해서 한번에 non-stop으로 가는 최대 거리를 측정한 것이 아닙니다.)

 

차에 Plug-in 동글을 설치하고 (OBD/CAN port이용) 차의 computer가 제공하는 %충전량(SoC), 예측 range, 실 주행거리, 충전 시기등등을 이용하고, 한번 충전해서 다음번 충전까지 주행한 거리와 그 지역의 평균 온도를 이용하여 결과를 만들었답니다. 그래서 7000여대의 차량에 수십만 데이타 포인트를 가지고 만든 결과로 차종별로 차별은 당연히 없다고 합니다.

 

중요한점 1. 자동차가 제공하는 %SoC가 정확할 수가 없어 정확한 예측이 아닙니다. 차종별로 차이가 많이 납니다.

예를 들어 오래된 LEAF는 계기판의 99%에서 100.00%까지 굉장히 에너지가 많이 들어갑니다. 3.6kW로 1시간 충전시, 계기판 30%에서 55%까지 충전되지만, 99%에서 100.0%까지 1시간+정도 걸립니다. 그리고 역시 5%에서 20%까지도 에너지가 더 들어가고, 차도 더 멀리갑니다. (linear하지 않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LEAF같은 차는 이방식의 계산에 아주 불리합니다.

 

중요한점 2. 실제 상황이기 때문에, 자동차의 예열/Pre-conditioning과 Leakage power(차를 껐을때도 누설되는 전력; Vampire drain)도 다 포함된 실제적인 자료입니다. 테슬라는 특히 밤새 Leakage가 (상당히) 큰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이렇게 여러날에 걸친 주행거리는 짧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배터리가 작으면(모델 3 Standard) 이 Leakage가 차지하는 %가 더 커지니까 더 주행거리가 나빠지네요. 모델3 Standard가 나쁜이유가 여기 있네요.

 

회사의 설명을 들으니, 나온 결과가 더 잘 이해되었습니다.

 

------------------------------------------------------------------------------------------------------------------------------------------------

겨울철 낮은 온도에서 EV는 운행 가능한 range가 많이 줄어드는데, 이에 관하여 아주 귀중한 통계자료가 올라와서 소개해 드립니다.
이거 보시고 겨울철 운행할때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예전에 제가 소개한 AAA자료는 저온 실험실에서 측정하여 예측한 자료 이고 이건 실제 도로 운행 자료 입니다.)
(AAA 발표자료와 다른 공정비교 실험 결과 소개는 https://www.milemoa.com/bbs/board/8451683 )


약 7000여개의 운행중인 EV에서 뽑아낸 실측 자료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크게 2개의 다른 자료가 있는데, 1)첫째는 대쉬보드에 예측한 range, 2)둘째는 실제 운행한 range 입니다.
https://www.recurrentauto.com/research/winter-ev-range-loss


실제 운행 range 자료는 Mach-E, LEAF, Tesla만 있어서 요 차종만 review해 봅니다. (모든 비교 기준은 제조자 발표 EPA  range입니다.)

1) Mach-E
6392372dd788015cb3811010_machE_avg_real_range_vs_temp_r.png

30F의 온도에서 약 38%의 range 감소가 측정되었습니다.(AWD, extended model). Dashboard 예상치도 조금 못 따라 가지만 그럭저럭 잘 예측해주고 있어서 쓸만해 보입니다.
 약 80F이상 온도에서는 기준치보다 10% range가 더 나오는 것을 볼수 있는데, 요거는 아주 훌륭합니다.


2) LEAF

leaf_avg_real_range_vs_temp.png

30F에서는 약 42% 감소, 25F에서는 약 47%감소가 측정되었습니다. Dashboard 예상치는 -10%를 보여주는데, 잘 못 따라가서 실망스럽습니다.
상온(60-80F)에서도 약 20%의 감소가 측정되었습니다. 이것도 실망스럽네요.

3) Model 3

model_3_c (1).png

30F에서 45-65%감소, 25F에서는 50-75%감소가 측정되었습니다. Dashboard 예상치는 전혀 추운온도에 대해 예상을 못하고 있고, 오히려 상온보다 range가 더 나온다고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실망스러운게 아니라 쓰레기수준입니다. 없는게 낫겠네요.
특히 Standard+(EPA ~240마일)는 75%까지 감소되니까, 25F에서는 완전충전해도 약 60마일밖에 못가는 군요.
그리고 상온에서도 기준치 대비 50-60%밖에 range가 안나오는데, Dashboard 예상치는 전혀 예상을 못하네요. 대단히 실망스러운 수치입니다.

4) Model Y
model_y_b (1).png

Long range battery만 나와있는데요,
30F에서 약 48%감소, 25F에서 약 52%감소가 측정되었습니다. 모델3의 long range 와 거의 같은 수치입니다.
Dashboard역시 전혀 추운날씨range를 예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5) Model S
model_s_c (1).png

30F에서 약 50%감소, 25F에서 약 54%정도 감소가 측정되었습니다.
역시 Dashboard예측치는 거의 쓰레기 수준입니다. 저온은 물론 상온에서도 전혀 예측을 못하고 있습니다.

6) Model X

model_x_b (1).png


뭐 다른 테슬라와 똑같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수집한 EV 자료중에서 정말 많은 데이타를 보여준다고 생각되는 자료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BOLT와 다른 차종에 대해서는 실측 데이타가 없다는 점입니다. 잘 보시고 운행할때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수년전에 15F정도 되는 추운날에 예측을 제대로 못하고 장거리를 가다가 배터리를 다 써버린 경험에서 제대로 배웠습니다. 그때 freeway exit근처에 서 있는데  CHP가 와서 그러더구요, 방금 전에도 서버린 테슬라하나 tow했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