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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누누하게 얘기했지만,
대한항공의 좌석 배치 인심이 2023년 현재,
전세계의 항공사중에 아직까지는 좋은쪽으로 상위권에 있다고 믿는데....
한 예로는, 아직까지 B777-300ER 이코노미에 3-3-3 좌석을 유지하고 있지요...
대부분의 국제선 항공사들이 B777-300ER 이코노미에 3-4-3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형편인데...
오늘의 얘기는 보잉 777이 아니라, 에어버스 330인데...
저는 최근까지 에어버스 330-300 ( 혹은 -900) 기체에 최대한의 좌석수를 배치하는 항공사가
에어 아시아 X 인줄 알았는데, 그것을 뛰어넘는 항공사가 있었네요...
세부 퍼시픽 항공
세부 퍼시픽 항공 A330-300에는 총 436명의 승객이 탑승할수 있습니다. Y 436
https://www.seatguru.com/airlines/Cebu_Pacific/Cebu_Pacific_A330-300.php
에어 아시아 X 항공 A330-300에는 총 377명의 승객이 탑승할수 있습니다. C12 Y 365
https://www.seatguru.com/airlines/AirAsia_X/AirAsia_X_Airbus_A330-300.php
델타 항공 A330-900에는 총 283명의 승객이 탑승할수 있습니다. C29 PY 28 Y+ 58 Y168
https://www.seatguru.com/airlines/Delta_Airlines/Delta_Airlines_Airbus_A330-900.php
대한 항공 A330-300에는 총 272명의 승객이 탑승할수 있습니다. C24 Y248
https://www.seatguru.com/airlines/Korean_Air/Korean_Air_Airbus_A330-300_V2_new.php
물론 세부항공/에어아시아X 와 델타/대한항공이 운용하는 A330의 비즈니스 모델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LCC와 FSC의 지향하는 목표가 다르다는 것도 알고 있지만...
에어 아시아 X의 A330으로 방콕 ( 쿠알라룸프르) 에서 시드니 까지 중/장거리 노선을 운항하는 것을 감안했을때...
세부 퍼시픽의 all economy 436석의 A330-300을 어디까지 투입할지도 궁금합니다.
원래 A330-300 ( -900)이라는 녀석이 장거리 노선이 가능한 기체이기 때문에....
그나저나, A330-300으로 436명의 승객이 탑승할수 있다는 사실이 저에게는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조금 더 충격적인 사실은 앞으로 세부 퍼시픽은 A330-900을 투입할 예정이고,
신형 A330-900 NEO기체에는 459 (or 460?) 석의 좌석의 배치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 ^_^ )
https://simpleflying.com/cebu-pacific-airbus-a330-900-interior/
짜고 짠 마른 수건같은 A330의 어디서 23석의 이코노미를 더욱 더 뽑아낸다는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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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세부퍼시픽항공과 에어아시아X 어느 항공사의 A330-300 기체가
더욱 좌석 밀도가 높은가는 여러분들이 판단하시기를...
세부 A330 에어아시아X A330 대한항공 A330
총 화장실 갯수 7 8 9
Zone 2 총 좌석수 183 170 138
Zone 3 총 좌석수 145 140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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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써놓고 찾아보니....
세부 퍼시픽의 마닐라 - 두바이/도하 노선 9-10 시간 (5J14, 5J22) A330을 투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철마다 다르겠지만, 마닐라 - 방콕에도 A330 을 이용하는 것 같고...
인천- 마닐라/세부 노선에는 그나마 작은 A321 기체를 이용하나요? ( 5J128, 5J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