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30-300 혹은 A330-900 광동체로 가능한 최대의 좌석수는? ( 극과 극 )

라이너스 2023.01.30 20:30:29

[1]

제가 누누하게 얘기했지만,

대한항공의 좌석 배치 인심이 2023년 현재,

전세계의 항공사중에 아직까지는 좋은쪽으로 상위권에 있다고 믿는데....

 

한 예로는, 아직까지 B777-300ER 이코노미에 3-3-3 좌석을 유지하고 있지요...

대부분의 국제선 항공사들이 B777-300ER 이코노미에 3-4-3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형편인데...

 

오늘의 얘기는 보잉 777이 아니라,  에어버스 330인데...

저는 최근까지 에어버스 330-300 ( 혹은 -900) 기체에 최대한의 좌석수를 배치하는 항공사가

에어 아시아 X 인줄 알았는데,  그것을 뛰어넘는 항공사가 있었네요... 

세부 퍼시픽 항공 

 

 

세부 퍼시픽 항공       A330-300에는 총 436명의 승객이 탑승할수 있습니다.             Y 436

https://www.seatguru.com/airlines/Cebu_Pacific/Cebu_Pacific_A330-300.php

 

에어 아시아 X 항공    A330-300에는 총 377명의 승객이 탑승할수 있습니다.     C12   Y 365

https://www.seatguru.com/airlines/AirAsia_X/AirAsia_X_Airbus_A330-300.php

 

델타 항공               A330-900에는 총 283명의 승객이 탑승할수 있습니다.   C29  PY 28  Y+ 58   Y168

https://www.seatguru.com/airlines/Delta_Airlines/Delta_Airlines_Airbus_A330-900.php

 

대한 항공               A330-300에는 총 272명의 승객이 탑승할수 있습니다.   C24   Y248

https://www.seatguru.com/airlines/Korean_Air/Korean_Air_Airbus_A330-300_V2_new.php

 

 

물론   세부항공/에어아시아X 와  델타/대한항공이 운용하는 A330의 비즈니스 모델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LCC와 FSC의 지향하는 목표가 다르다는 것도 알고 있지만...

 

에어 아시아 X의 A330으로  방콕 ( 쿠알라룸프르) 에서 시드니 까지 중/장거리 노선을 운항하는 것을 감안했을때...

세부 퍼시픽의 all economy 436석의 A330-300을 어디까지 투입할지도 궁금합니다. 

 

원래 A330-300 ( -900)이라는 녀석이 장거리 노선이 가능한 기체이기 때문에....

 

그나저나,  A330-300으로 436명의 승객이 탑승할수 있다는 사실이 저에게는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조금 더 충격적인 사실은 앞으로 세부 퍼시픽은 A330-900을 투입할 예정이고,

신형  A330-900 NEO기체에는 459 (or 460?) 석의 좌석의 배치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 ^_^ )

https://simpleflying.com/cebu-pacific-airbus-a330-900-interior/

 

짜고 짠 마른 수건같은 A330의 어디서 23석의 이코노미를 더욱 더 뽑아낸다는 말인가?

 

 

 

 

[2]

그렇다면, 세부퍼시픽항공과  에어아시아X  어느 항공사의 A330-300 기체가 

더욱 좌석 밀도가 높은가는 여러분들이 판단하시기를...

 

                            세부 A330        에어아시아X A330       대한항공 A330

총 화장실 갯수              7                      8                          9

Zone 2 총 좌석수         183                   170                       138

Zone 3 총 좌석수         145                   140                       110

 

 

[3]

글을 써놓고 찾아보니....

세부 퍼시픽의 마닐라 - 두바이/도하 노선  9-10 시간  (5J14, 5J22) A330을 투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철마다 다르겠지만,   마닐라 - 방콕에도 A330 을 이용하는 것 같고...

인천- 마닐라/세부 노선에는 그나마 작은 A321 기체를 이용하나요?  ( 5J128, 5J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