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혼인신고 후 한국에 혼인신고한 후기 (접수방법/벌금/미국에서 먼저 혼인하는 것의 장점)

올랜도마스터 2023.02.02 18:43:26

안녕하세요. 관련된 질문들이 몇개 있지만, 후기를 남기신 분은 없는듯하여... 비슷한 경험이라도 나누면 언젠가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까 하여 글을 씁니다. 

 

일단 저는 학생비자로 있었고요. 아내는 미국시민권자입니다. 저희는 한국에 들어갈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작년(2022년) 2월에 캘리포니아 Sen Bernardino County 에서 혼인신고를 했습니다. 실제 결혼식은 2022년 5월에 한국에 있는 부모님 모시고 미시간에서 올렸습니다.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저는 한국 혼인신고를 하는 것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요. 본격적으로 한국 혼인신고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 계기는 미래에 계획하고 있는 자녀 계획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축복해주셔서 아이가 생긴다면 저는 아이에게 이중국적을 주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아이가 한국에 들어갈 일이 없을 수 있고 관심도 없을 수 있지만, 없는 것보다 있는게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었어요. 

 

해외에서 거주하는 한국인들이 자녀 출생신고를 하고 여권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혼인신고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혼인신고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대충 검색해본 결과... 꽤나 골치 아파보이는 이야기들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한국 나중에 가서 혼인신고를 새로 한 것처럼 할까? 생각도 했습니다만, 법으로는 중혼이 안된다고 하고, 미국 한국 서로 어떻게 알겠냐 생각했습니다만은.. 암튼 그러지 않는걸로 했고요. 제가 알아보고 경험해본 바를 말씀드릴게요. 

 

 

 

 

 

 

이렇게 작성 다하고 제출해서 3주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어제 민원 24에 궁금해서 들어갔는데 혼인관계에 기록이 있네요 :) 우편으로는 며칠 더 걸릴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셀프 문답...

저는 미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엄청난 메리트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일단 미국에서 혼인신고할 때 장점은 분명합니다. Middle Name을 합법적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SSN에서 이름 변경-라이센스 변경-은행 등 이름 변경 순서 // 하지만 한국 여권과 등본 기록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미국에서만 사용되는 이름이 되는 것이죠 [한국이름 - 미들네임 - 라스트네임]) 남자든 여자든 Middle Name을 영어이름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First Name)은 안됌-시민권으로 할 때 가능. 미국에서 한글 이름 때문에 불편함이 있을 때가 있으니까요. 영어이름을 미들네임으로라도 가지고 싶으시다면, 결혼을 하실 때 이름 관련된 부분에 잘 표기해주세요. 시민권 받을 때까지 기다리기 싫으니ㅎㅎ

 

제가 알기로는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는 외국인들의 혼인신고도 받아준다고 들었습니다. (경험하지 못한 것이라 확실치 않음) 만약 그렇다면 한국인들끼리라도 여기서 먼저 혼인신고를 할 수 있다는 것이고, 미들네임을 원한다면 추가할 수 있지 않을지요? 경험 있으신 분들이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ㅎㅎ 그리고 한국에 우편으로 혼인신고하면 문제 없는 것 같아요.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